국제경쟁력, 생산성 기여 높은 점수...사회공헌활동 평균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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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에 대한 국민의 호감도가 2년 만에 상승 반전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현대경제연구원와 함께 
최근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여명을 대상으로
[2013년 하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51.1점으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기업호감도 지수는 2012년 상반기 50.9점을 기록한 이후 
3개 반기 연속 하락해 지난해 상반기에는 보통수준인 50점을 밑돌았었다.

 ‘기업호감지수’란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 국가경제 기여 
△ 윤리경영 
△ 생산성 
△ 국제 경쟁력 
△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하여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보통=50점>
  
지난 상반기 대비 각 요소별 점수변화를 살펴보면 
‘생산성 향상’(61.7점→67.8점)이 6.1점 상승했고, 
‘국가 경제 기여’(51.2점→54.5점)가 3.3점, 
‘국제경쟁력’(74.8점→76.6점)이 1.8점, 
‘윤리 경영 실천’(23.7점 →25.2점)이 1.5점 오르는 등 
대부분의 점수가 상승했다. 

"지난해 세계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에서도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 노력으로 수출과 경상수지 흑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기업호감도 점수의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에는 기업 관련 규제입법 조치들이 일단락됐고, 
기업들도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긍정적인 인식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 대한상의 관계자


그러나 호감도의 전반적인 상승에도 불구하고 
‘사회 공헌 활동’(40.9점), ‘윤리 경영 실천’(25.2점)은 
보통보다 낮은 점수를 기록해 
국민들은 기업들의 보다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 참여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국민들은 
‘국가경제에 기여’(38.8%)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일자리 창출’(28.7%), ‘국가 브랜드 향상’(28.0%),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수행’(4.5%) 등을 차례로 꼽았다. 

반면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비윤리적 경영’(38.4%), ‘고용창출 노력 부족’(21.2%),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0.7%), 
‘기업간 상생협력 부족’(19.2%) 등을 지적했다. <기타 0.5%>

향후 우리 경제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하게 되는 주체가 
기업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다수의 국민들이 
‘그렇다’(78.1%)고 답해 기업역할에 대한 국민기대는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니다’ 21.9%> 

국내 반기업정서 수준에 대해서는 ‘높다’는 의견이 70.2%로 나타나 
지난 조사(66.5%)에 비해 증가했다. <‘높지 않다’ 29.8%> 
국내 기업가정신 수준에 대해서는 
‘예전과 비슷하다’(43.7%)는 응답이 가장 많은 가운데 
‘높아졌다’(35.0%)는 의견이 ‘낮아졌다’(21.3%)는 응답을 약간 앞섰다.

기업활동의 우선순위로는 ‘이윤 창출을 통한 경제성장 기여’(59.1%)가 
‘부의 사회 환원을 통한 사회공헌’(40.9%)이라는 답변보다 더 많았다. 
현재 기업이 가장 먼저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일자리 창출’(44.7%), ‘근로자 복지 향상’(23.2%),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이행’(15.0%), ‘국가 경쟁력 강화’(11.5%), 
‘이윤 창출을 통한 국부 증진’(5.6%) 등의 순이었다.

 "줄곧 하락했던 기업호감도 점수가 2년 만에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반기업정서 수준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윤리경영실천, 사회공헌활동 등 
두 분야의 점수가 보통 이하에 머물고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선 노력과 홍보강화 활동을 해야 한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