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골프 , 지자체 페스티벌, 스포츠 행사 잇달아 취소
 
정부와 전국 자치단체들이 계획됐던 행사와 지역 축제를 줄줄이 취소하고 거나 축소하고 있다.  일선 학교들도 현장학습을 보류하는 등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에 대한 애도행렬에 동참했다.

17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후 1시부터 서울 대학로에 있는 홍대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뮤직 크리에이터 데이' 행사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뮤직 크리에이터 데이'는 콘텐츠 창작자가 모여 창의적인 융합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현장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자리다.

이날 한국콘테츠진흥원은 "온 국민이 비극적인 사고로 큰 아픔을 겪고 있는 가운데 행사를 진행할 수 없다"며 "추후 일정을 다시 안내하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어 문화재청도 21일 오전 11시에 열릴 예정이던 궁중문화축전 기자브리핑을 진도 해상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해 취소했다. 

문화재청은 여객선 침몰 사고가 난 16일에는 사고현장에 290톤급 수중전용 발굴선 누리안호와 18톤급 수중탐사선 씨뮤즈호를 긴급 투입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수중 발굴에 경험이 많은 잠수인력과 전용 장비가 선체 수색과 구조작업 중인 잠수인력의 잠수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문화재보호재단도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한 희생자들에게 위로와 애도를 표한다"면서 18일부터 예정됐던 '2014년 전통혼례재현' 행사를 1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전통혼례재현 행사는 오는 25일부터 11월 7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인사동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전국 지자체들도 잇따라 지역 축제를 취소하거나 축소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19일 △남산 백만인 걷기대회 △제34회 장애인의 날 행사 △운현궁 고종·명성후 가례 재현 행사 △서울도서관 '제2회 한 평 시민 책 시장' 등의 행사를 취소했다. 

또 20일 열릴 예정이었던 '광화문 희망나눔장터' 행사도 취소하고 '2014 다문화 가족 다정한 이웃 축제'도 무기한 연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이날 오후 3시 '서울시 새마을 회장 취임식' 참석을 취소하는 등 외부 일정을 중단하고 있다.

경기도와 도내 기초자치단체도 체육대회 등 행사 90개를 취소 또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은 이달과 다음달 초까지 예정된 행사 90개 가운데 45개를 취소하고 30개를 연기했다. 나머지 15개는 최대한 축소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체육대회, 개소식 등 행사 19개 가운데 6개를 취소하고 10개는 연기, 3개는 간소하게 치르기로 했다. 각 시·군도 전체 행사 71개 가운데 39개를 취소하고 20개는 연기, 12개는 축소 운영한다. 

인천시는 18일 강화공설운동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고려산 진달래 축제 전야제를 전격 취소됐다. 이달 26∼27일 예정된 고인돌 문화 축제는 모든 무대 공연을 취소하고 어린이 체험 행사만 진행하기로 했다.

용인시도 18일 용인에버 벚꽃축제를, 군포시는 다음달 1일 철쭉대축제를 취소했다. 부천시는 오는 20일 예정된 춘덕산 복숭아꽃축제를 취소하고 26일 열릴 고리울선사문화제는 제례행사만 간단히 진행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19일로 예정됐던 '제4회 수인선 작은 음악회'와 '제9회 새봄맞이 온정나눔 축제'를 열지 않기로 했다. 명랑운동회(23일) 일정도 연기될 전망이다. 안산시는 튤립축제와 국제거리극축제 등 다음달까지 예정된 행사 10개를 모두 취소했다. 이 밖에 남양주시 북한강 문화나들이, 평택시 평택시민건강걷기 대회, 시흥시협회장배 볼링대회, 양주시 맹골마을 화기애애 축제 등도 열리지 않는다.

학교현장학습도 전면 보류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날부터 1학기에 예정된 각급 학교의 수학여행을 포함한 각종 현장체험학습 취소를 최종 결정했다.

또 도내 전 교육기관의 행사를 금지하는 내용이 담긴 '여객선 침몰 관련 복무 유의사항 안내' 공문을 17일 전 교육기관에 발송했다.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가 계획했던 마라톤 등 스포츠행사도 잇따라 연기됐다.

아디다스는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애도하기 위해 당초 BEXCO 야외주차장에서 출발해 광안대교를 지나 광안리 해수욕장까지 달리는 10km 레이스인 아디다스 마이런 일정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7일 뉴발란스 역시 오는 20일 잠실 종합운동장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출발해 잠실대교북단을 건너 돌아오는 레이스를 치를 예정이었으나 세월호 침몰 사고에 애도를 표하며 연기를 결정했다. 
 
이밖에 전국 지역의 퍼블릭 골프장에도 주말과 휴일 예약 취소사례가 4~5건 정도 접수되고 있다. 골프장 측은 예약을 취소하는 예약자들이 모두 공직자로는 볼 수 없지만 거의 대부분 연관성이 있는 것 같다는 전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