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손잡고 밸브, 압력용기, 컴프레서 생산 중기 지원북경가스 입찰 참여 지원 통해 20억 규모 수주도
  • (사진 왼쪽부터)함정오 KOTRA 중국지역본부장과 이영우 SK E&S G&R부문장이 MOU 체결 이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SK E&S
    ▲ (사진 왼쪽부터)함정오 KOTRA 중국지역본부장과 이영우 SK E&S G&R부문장이 MOU 체결 이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SK E&S

     

    SK E&S(대표이사 유정준)와 KOTRA(사장 오영호)가 중소기업들의 중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11일 SK E&S에 따르면 양사는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국내 가스설비 중소기업의 중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MOU를 체결하고 우수 중소기업 발굴과 해외마케팅 컨설팅, 시장개척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그 일환으로 9일부터 5일 동안 베이징과 선전에서 국내 가스분야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방문단이 중국 최대 국영도시가스사인 베이징가스와 최대 민영도시가스사인 차이나가스홀딩스 등 중국 주요 도시가스를 직접 방문해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가스산업 동반진출 차이나 로드쇼를 진행한다.

    로드 쇼에는 SK E&S가 선정한 KMC, 엔케이, 광신기계, 부스타, 세민전자, 선두전자, 도담에너시스, 메츠 등 가스밸브, 압력용기, 컴프레서, 가스측정기, 검사장비 등 관련 분야 중소기업 8개사가 참가했다.

    지난 2006년 중국 도시가스사업에 진출한 SK E&S는 누적된 사업경험과 고객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2013년부터 국내 가스분야 중소기업들의 중국진출 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SK E&S 국내 기술조직 및 KOTRA가 협력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들을 발굴했고 SK E&S 중국지사는 시장 정보 수집,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등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국도시가스 시장진출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그 결과 CNG 컴프레서생산 기업인 광신기계공업이 북경가스 입찰에 참여해 CNG 충전설비 4대, 약 20억원 규모를 수주했으며 용접형 볼밸브 전문기업 KMC가 중국 최대 민영 도시가스사업자인 차이나가스홀딩스에 협력업체로 등록되는 등 실적이 가시화되고 있다.

    SK E&S는 국내 도시가스사업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이나가스홀딩스의 주주로 경영에 직접참여며 화중(華中)지방의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인 후베이성 우한시에 ‘우한 SK E&S-싸이뤄가스 홀딩스’를 설립해 16개 법인, 4개 분공사에서 도시가스공급과 충전소사업을 펼치고 있다.

    중국은 도시가스 보급 확대로 가스 공급량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최근 정부차원에서 가스안전에 대한 규제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도시가스사들도 설비공정과 안전관리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KOTRA 중국지역본부 함정오 본부장은 "도시화율이 53%인 중국은 향후 세계 최대 도시가스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며 우수한 시장 네트워크를 보유한 대기업과 기술 수준이 높은 중소기업의 상생협력형 진출 모델이 매우 유망하다"고 밝혔다.

    SK E&S 이영우 Global & Renewables부문장 역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도와 정부의 상생협력 정책방향에 적극 동참하고 상호경쟁력을 제고하는 동반성장을 추진해 그 동안 회사의 성장에 함께 해준 협력사들의 노고에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