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웨어러블 기기, 커넥티드 카 등 미래성장 분야 공동 발굴 나서
  • ▲ SK텔레콤은 미국회사인 '랩 나인(LAB IX)', '액트너랩'과 글로벌 하드웨어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SK텔레콤 CI
    ▲ SK텔레콤은 미국회사인 '랩 나인(LAB IX)', '액트너랩'과 글로벌 하드웨어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SK텔레콤 CI

SK텔레콤은 미국회사인 '랩 나인(LAB IX)', '액트너랩'과 글로벌 하드웨어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랩 나인'은 미국 포춘지서 500대 기업에 선정된 IT 제조업체 'Flextronics'의 스타트업 투자 전문 자회사다. 현재 미국, 이스라엘 등에서 ICT 기반 하드웨어 발굴을 위한 글로벌 펀드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유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며, ‘액트너랩’은 국내 최초의 하드웨어 분야 전문 엑셀러레이터이다. 

엑셀러레이터는 아이디어나 시제품 개발 단계를 지난 스타트업들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 및 제품 양산을 위한 자금, 멘토링,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단체를 뜻한다. 

이날 SK텔레콤 김정수 CSV실장, '랩 나인' 리오 수잔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을지로 소재 SK T타워에서 협약식을 가졌다. 3사는 SK텔레콤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ICT기술 및 인프라와 '랩 나인', '액트너랩'의 앞선 스타트업 발굴 노하우를 결합, 글로벌 하드웨어 스타트업 육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최근 세계 ICT업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IoT, 웨어러블 기기, 커넥티드 카, 스마트 앱세서리, 헬스케어 등 미래 성장 하드웨어 분야에 특화해 신규 스타트업들을 공동 발굴해 나가는 게 핵심이다. 

이번 MOU는 세계 유수의 ICT엑셀러레이터가 글로벌 하드웨어 스타트업 발굴의 최적지로 한국을 선택했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랩 나인 리오 수잔 대표는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 우수한 인적자원, 풍부한 제조 역량 등 하드웨어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데 최적의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며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LTE-A를 상용화하는 등 최고 수준의 ICT 기술과 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 및 컨설팅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MOU를 함께 하게 됐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SK텔레콤 역시 회사의 주요 성장사업으로 IoT와 헬스케어, 스마트 앱세서리 등을 선정, R&D 및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MOU를 통해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외 하드웨어 스타트업에 대한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국내외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T오픈랩, T디벨롭퍼스, 펩랩서울 등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개발 지원 프로그램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는 광대역 LTE-A 등 최신 이동통신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한 필드 테스트를 실시해 제품 개발에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김정수 CSV실장은 "이번에 세계적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랩 나인 등과 맺은 MOU를 통해 SK텔레콤은 보유한 앞선 ICT 기술과 역량, 인프라를 적극 활용, 국내외 많은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이 시장에서 인정 받는 차세대 제품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SK텔레콤은 많은 창의적인 스타트업들이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