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임금 범위' 최대 쟁점…파업 手順에 내수·수출 타격 불가피
  • ⓒ연합
    ▲ ⓒ연합

     

    한국지엠과 쌍용차가 두둑한 휴가비를 챙겨 2일부터 본격적인 하계 휴가를 갖는 가운데, 통상임금에 발목을 잡힌 현대·기아차와 르노삼성 노사는 임금단체 협상에서 평행선을 달리며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31일 회사와의 올해 임금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휴가 이후 8월 중순께 조합원 대상 파업 찬반 투표에 돌입한다. 부분파업을 벌인 르노삼성 역시 노조가 전환 배치한 인력 복귀 등을 요구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협상 결과가 타 사업장의 잣대가 되는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두 차례 임협을 진행했지만,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현대차 노조도 통상임금 범위 확대, 기본급 대비 8.16% 임금 인상, 조건 없는 정년 60세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뿐만 아니라 기아차 노조와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 노조도 통상임금 이슈에 대해 연대 움직임을 보이면서 그룹 계열사 노조가 모두 참여하는 배수진을 치고 있다. 현대차측은 (통상임금 문제) '법대로 하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어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시켜 주겠다"고 제안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르노삼성 노조의 경우 지난달 14일 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재적조합원 90.7%의 찬성률로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르노삼성 노사는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쟁점인 기본급 인상분 등을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회사 측은 "경영·인사 문제는 임단협에 포함돼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중이다. 

    두 업체는 특별한 잠정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8월 중순 이후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는 특히 올해 2분기 실적이 원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악화된 가운데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할 경우 생산에 큰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정몽구 회장이 창사 이래 최대의 경영위기를 맞고 있다는 현대차로서는 노조 요구안에 대한 일괄 타협안을 내놓기도 어려운게 현실이다.

    르노삼성 사정도 급하다. 이번 달부터 닛산의 크로스오버 차량인 신형 로그 생산에 들어가고, 계약이 몰리고 있는 SM5 디젤도 생산을 서둘러야 할 상황이다.

    신형 로그는 미국 수출 물량의 선적이 9월로 예정돼 있고, SM5 디젤 역시 계약대기 물량만 2천대 이상 밀려 있는 상태로 분규 장기화로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 타격이 불가피하다.

    지역 경제계는 "노사의 입장이 다르지만 국가경제라는 큰 틀을 갖고 협상을 하루빨리 재개해 타결점을 찾아 줄 것"을 호소하며 "공장가동을 중단시키는 파업만은 막아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