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좌현 의원 "국민 혈세 낭비하는 행위 대책 마련 시급"
  • ⓒ연구장비 방치/ 부좌현 의원실 제공
    ▲ ⓒ연구장비 방치/ 부좌현 의원실 제공

가스안전공사 소속 가스안전연구원이 연구장비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가스안전공사가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부좌현 의원(안산 단원을)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가스안전연구원은 2013년 자체 감사에서 '연구장비 관리 및 운용실태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체 감사에서 가스안전연구원은 연구장비 미등재, 자산이관 부적정, 불용 및 노후장비 관리 미흡, 연구장비 보관 미흡 등의 지적을 받았으나 현재까지도 이 상황은 개선되고 있지 않고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
 
부 의원 측은 "자체 및 수탁연구 수행을 위해 구입한 71개 품목 15억원 상당의 연구장비를 등록하지 않은 채 사용하였고, 15개 품목 9천만원 상당의 자산을 주관부서장의 승인 없이 이관, 69개 품목 3억원 상당의 불용 및 노후장비에 대한 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연구장비관리요령 제 4조 제2항 및 제 5항 장비관리자는 연구 장비의 정밀도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해 정리 정돈, 보관을 철저히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기고 있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또 부 의원은 "연구기관의 특성 상 연구가 종료된 후 사용하지 않는 장비가 계속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은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행위"라며, "연구장비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 운용할 수 있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