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노조 달래기' 사실상 포기 선언… '밀어붙이기' 돌입
  • ▲ 조기통합을 둘러싼 외환은행 노사의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깊어지고 있다. ⓒ 연합뉴스
    ▲ 조기통합을 둘러싼 외환은행 노사의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깊어지고 있다. ⓒ 연합뉴스

    조기통합을 둘러싸고 외환은행 노사의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깊어지고 있다. 

19일 외환은행은 '외환-하나은행 통합' 반대를 위해 조합원 총회에 참석한 노조원 900여명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었다.

통합을 서두르고 있는 외환은행과 하나금융은 10월 중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의 합병 승인신청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실상 노조와의 대화를 포기한 채 강하게 밀어붙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노조 측은 이에 반발해 청와대와 금융위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들은 "노조 뿐 아니라 금융당국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김정태 '밀어붙이기' 돌입… 노조 달래기 사실상 중단 선언

"헌법도 마음만 먹으면 바꿀 수 있는 세상이다. 2.17 합의 숫자 바꾸는게 큰 문제 되느냐"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이 지난 18일 하나·외환은행 임직원들과 함께 북한산 둘레길을 산책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2.17 합의는 결국 언젠가 통합하는 것을 전제로 한 합의"라며 "기본 원칙만 지켜진다면 5년에 걸쳐 통합하자는 걸 3년이나 2년으로 숫자 하나 바꾸는 게 왜 안 될 일이냐"고 발언했다.

김 회장은 그러면서 "10월 중 양 행의 합병 승인을 신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조와 대화하기 위해 8월 이사회를 미룬 지 3주가 지났고 10월 정도면 충분히 설득한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노조 동의를 얻지 못하더라도 통합 작업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되는 발언이다.

김 회장은 통합에 대한 불이익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당초 독립경영 보장 기간인 2017년 2월까지 양 행의 인사 시스템을 따로 운영하고, 통합 점포 수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했다. 또 필요시 그 기간은 2017년 2월보다 더 길게 갈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나 지난 3일 조합원 총회 참석으로 징계를 받게 된 898명에 대해서는 철회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영업시간 중 영업점 자리를 비워 고객에게 불편을 준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 노조원 898명 징계위원회 돌입… '돌아올 수 없는 강' 건너나

김정태 회장이 '밀어붙이기'에 들어가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외환은행 노조와 하나금융·외환은행 경영진과의 갈등은 점입가경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외환은행은 징계위원회를 열었고 노조는 김정태 회장의 "헌법도 수정할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 즉각 반박에 나섰다. 

노조 관계자는 "헌법을 수정할 수 있는 건 맞다. 하지만 정당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스스로 법을 어기고 있는 자가 법 개정을 운운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노조는 또 "노조와의 합의 없이 합병을 강행하겠다고 나선 것은 노조 뿐 아니라 금융당국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실제로 금융위원회는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의 통합은 노조 동의를 전제로 승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노조원 898명에 대한 징계 확정 여부는 징계위원회가 마무리되는 오는 24일에 밝혀질 예정이다. 그 결과에 따라 외환은행 노사관계는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널 수도 있을 것으로 금융권 안팎에서는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