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투자 계획 늘어나는 가운데 북미기업 주도 분위기
  • 가트너는'빅데이터 기술에 이미 투자했거나, 향후 2년 내 투자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2013년 대비 9% 증가한 7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연합뉴스
    ▲ 가트너는'빅데이터 기술에 이미 투자했거나, 향후 2년 내 투자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2013년 대비 9% 증가한 7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연합뉴스

글로벌 기업들의 빅데이터 기술 투자가 확산되고 있다. 

30일 컨설팅 기관인 가트너(Gartner, Inc.)는 전세계 302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에서 '빅데이터 기술에 이미 투자했거나, 향후 2년 내 투자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2013년 대비 9% 증가한 7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투자 계획이 전혀 없다'고 답한 기업은 전년 대비 7% 감소한 24%에 그쳤다. 빅데이터 기술 투자에 대한 기업들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가트너 책임연구원인 닉 휴데커(Nick Heudecker)는 "빅데이터에 투자한 북미기업의 비율이 2013년 대비 9.2% 오른 47%에 달하면서, 북미지역이 전세계 빅데이터 투자를 주도 중"이라며 "같은 기간 동안 다른 지역에서도 빅데이터 투자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투자 증가세는 실제 기업 빅데이터 프로젝트의 실행 증가로는 이어지지는 않았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 기업 빅데이터 활용은 주로 전략 수립이나 시범(Pilot) 및 시험(Experimental) 프로젝트 구축 단계에 머물렀다.

휴데커 책임연구원은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빅데이터 초기 도입 단계로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생산과정에 실제 적용한 기업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13%에 머물렀다"면서 "이는 꽤 주목할 만한 증가세"라고 했다.

이어 "빅데이터 관련 정보를 수집 중인 기업은 6% 감소함과 동시에 시범 및 시험 프로젝트를 실행 중인 기업이 7% 증가했다는 것은 빅데이터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기업의 의지가 더욱 강해지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은 빅데이터가 산업과 무관하게 광범위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가트너는 밝혔다.

빅데이터 활용이 가장 시급한 분야로 고객 경험 향상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성 개선이 꼽혔다. 

교통, 보건, 보험, 미디어, 소매유통, 뱅킹 분야의 고객 경험 향상 분야에서 빅데이터 도입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IT 벤더, 제조업체 및 정부기관을 포함해 정보물(information product) 개발로 데이터를 수익화(monetize)하려는 기업들 사이에서도 빅데이터 활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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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도입 정도에 따라 기업들이 당면한 과제도 달랐다. 기업이 빅데이터 학습과 전략 수립 단계에서 투자, 시범 프로젝트 구축과 실행 단계로 옮겨가면 더욱 실질적인 비즈니스 과제가 대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