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물신약 국내 최초 독일 허가·제조기술 日특허 취득… 기술수출 기대감 높여
  •  

  •  

    녹십자HS(대표 유영효)가 천연물신약 ‘BST204’의 독일 임상 1상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녹십자HS는 녹십자의 천연물의약품 부문 가족사다. 
     
    이번 임상 결과는 국내 천연물신약 최초로 독일 의약품당국(BfArM)으로부터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은 후 진행됐기에 의미가 크다. ‘BST204’는 독성 및 부작용이 없고 약물의 안전성과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BST204’는 인삼의 주된 약리 효능을 나타내는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성분 중 항암활성이 입증된 진세노사이드 Rg3, Rh2가 고함량 함유되어 있다.

     

    항암제 투여 시 가장 큰 부작용인 암과 관련된 피로(Cancer Related Fatigue), 골수독성 및 면역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기존 항암제의 항암효과를 더 증강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암 관련 피로는 암환자의 화학적 약물요법 또는 방사선요법 등의 치료 시 많은 환자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암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생존기간도 단축시켜 큰 문제다. 이에 2004년 세계보건기구가 암 관련 피로를 질병으로 분류했으며, 해외에서도 치료제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개발된 치료제는 없는 실정이다.

     

    ‘BST204’는 지난 2011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의 ‘글로벌선도 천연물 신약 개발과제’에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 정부지원금을 지원받아 연구개발에 있다.

     

    유영효 녹십자HS 대표는 “항암보조제 ‘BST204’는 내년 상반기부터 독일에서 임상 2상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후 천연물 전문 글로벌제약사와 기술수출을 위한 논의가 가속화될 전망이다”며 “약 13조원에 달하는 전 세계 항암보조제 시장에서 항암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끄는 획기적인 천연물 신약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녹십자HS는 해외시장을 겨냥해 ‘BST204’의 고함량 진세노사이드 Rg3, Rh2 제조기술인 ‘생체사포진전환 기술’을 특허협력조약(PCT) 특허출원으로 미국∙유럽∙중국∙인도 등 6개국에 특허출원했으며 지난 8월에는 일본에서 특허를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