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유커 이후 핵심 외국인고객 발굴 적극 나서


  • 롯데백화점이 동남아국가의 관광객들을 '요우커(중국인 관광객)' 이후의 핵심 외국인 고객으로 보고, 적극적인 유치 활동에 나섰다.

    21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 14일 동남아 3개국의 우수 백화점(싱가포르 '로빈슨'·홍콩 '타임스퀘어'·태국 '시암파라곤Siamparagon')과 함께 VIP 서비스 제휴에 대한 동시 글로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은 태국 방콕에서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각 백화점의 VIP 고객들은 제휴 백화점을 방문할 경우 현지 VIP고객에게 제공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VIP 라운지 이용 및 다과 서비스, 제품 구매 시 10~20% 할인, 방문기념 선물 제공, 기다리지 않고 바로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Direct Tax Refund Service) 등이 대표적인 혜택이다.

    롯데백화점은 요우커 이후의 핵심 고객으로서, 한국을 방문하는 싱가포르·홍콩·태국 관광객들을 주목하고 이번 업무제휴를 추진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하는 이들 국가의 관광객수는 지난 2009년 대비 2013년 70%, 82%, 95% 신장했다. 이 중 싱가포르와 홍콩의 경우 1인당 GDP가 각 5만 달러, 4만 달러를 넘는 등 소득수준이 높아, 고객으로 유치할 경우 매출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롯데백화점은 기대하고 있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요우커 이후의 핵심 외국인 고객으로서, 동남아국가 백화점의 우수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이번 글로벌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다양한 국가의 잠재고객을 발굴·유치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진정한 글로벌 백화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현재의 '요우커 특수'와 더불어 매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해외의 잠재고객 발굴을 위해 노력해왔다. 최근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요우커들로 인해 국내 소비시장은 요우커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 쇼핑명소인 롯데백화점 본점은, 노동절·국경절 등 중국 연휴기간이면 전체 매출 중 중국인매출 구성비가 20%에 달할 정도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