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변화와 대응 주제 토론
세계적 석학 로버트 피카드 교수 1부 기조연설도

  • ▲ 미디어리더스 국제포럼이 28일 조선호텔에서 열린다.
    ▲ 미디어리더스 국제포럼이 28일 조선호텔에서 열린다.

미디어미래연구소는 오는 28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미디어 부문의 글로벌 비즈니스 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글로벌 관점에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도전을 진단하고 현재 우리나라 미디어 산업의 당면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적 제언이 논의된다.

1부에서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축사를, 세계적 미디어경제 분야 석학 로버트 피카드 옥스퍼드대 교수가 기조연설을, 이어 김국진 소장 사회로 참석자들과의 토론이 진행된다.

피카드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미디어 산업의 생태계적 변화를 야기하는 메가트렌드를 전망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디어 비즈니스 및 정책 혁신방안을 신문, 방송 및 정보엔터테인먼트 산업별로 제안할 예정이다.

2부는 조대곤 포항공대 교수의 'IP 기반 미디어와 미디어 비즈니스 변화', 브라이언 서 구글 유튜브 총괄상무의 '글로벌 콘텐츠 창작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에는 김문연 디즈니채널코리아 대표, 김진형 미래부 디지털방송정책과장, 박종진 스마트미디어렙 대표, 피카드 교수가 참여하며 좌장은 최정일 숭실대 교수가 맡는다.

한편, 미디어리더스포럼은 포럼은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공직자들과 미디어 부문 석학과 최고 경영자 및 임원이 참여해 글로벌 관점에서 미디어산업의 미래를 논의하는 포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