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21조 2,804억원, 영업이익 1조 6,487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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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가 신차효과에 불구 환율하락과 파업 등 이중고에 직면하며 올 3분기 영업이익이 201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23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매출은 21조2804억원, 영업이익 1조648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작년 3분기보다 2.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작년 3분기(2조101억원)보다 18.0% 감소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 규모는 2010년 4분기(1조2370억) 이후 최저치에 해당한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6151억원으로 작년 동기대비 28.3% 급감했다.

    현대차는 3분기에 국내외 시장에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8% 늘어난 총 112만8999대를 팔았다.

    올해 3분기까지(1~9월) 누계 실적은 판매 362만 4,837대, 매출액 65조 6,821억 원(자동차 53조 3,351억 원, 금융 및 기타 12조 3,470억 원), 영업이익 5조 6,743억 원, 경상이익 7조 8,214억 원, 당기순이익 5조 9,931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3분기 누계 실적에 대해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까지 평균 환율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 하락함에 따라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4분기에 국내시장은 물론 중국 ∙ 유럽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사적인 수익 개선 활동을 지속하고 있어, 환율 안정이 이뤄질 경우,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시장에서 신차 효과와 SUV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4.7% 증가한 50만 1,184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3.4% 증가한 312만 3,653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반면, 판매 증가와 신차 출시 효과에도 불구하고 원화 강세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0.5% 증가한 65조 6,821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로 인해 매출원가율은 전년 동기대비 0.9% 포인트 상승한 78.5%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3분기말 급격한 환율 변동으로 인해 판매보증충당금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한 8조 4,659억 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2014년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9.7% 감소한 5조 6,743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8.6%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1.0%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10.7%, 12.7% 감소한 7조 8,214억 원 및 5조 9,931억 원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는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각지의 지정학적 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저성장 ∙ 저물가 기조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돼 시장 예측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