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세계 정보금융 융합혁명과 금융정책 방향 포럼' 개최


  • "금융감독원은 한국의 핀테크(FinTech) 기업들이 금융회사의 단순 조력자를 넘어 IT업계와 금융권 간에 건전한 경쟁을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산업육성 대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세계 정보금융 융합혁명과 금융정책 방향 포럼'에 참석한 최종구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축사를 통해 "향후 국내에서도 ICT기업들이 지급결제서비스를 중심으로 금융시장의 중요한 플레이어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핀테크는 대출신청부터 결정까지 온라인으로 10여분 내 결정하고 익일 대출금이 입금되는 형태의 '금융·IT 융합형' 산업으로,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다.

    최 부원장은 "최근 신기술을 이용한 해외 ICT기업들의 업무범위는 대출, 자산관리 등의 전통적인 금융서비스까지 확대되고 있다"며 "실제로 미국의 온덱(Ondeck)이나 중국의 알리바바는 온라인 대출서비스를 취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미흡한 실정"이라며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대책 수립 마련을 약속했다.

    그 대안으로 최 부원장은 △불필요한 규제 개선 △심의기간 단축 △PG사 상시 모니터링 강화 등을 내놨다.

    최 부원장은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폐지했으며, 이를 요구하는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며 "아울러 그동안 외국인들이 국내 웹페이지를 이용하는데 장애물이었던 ActiveX를 제거하여 간편한 전자상거래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뉴데일리경제
    ▲ 뉴데일리경제



또 최 부원장은 보안성심의 전담 태스크포스(T/F)팀을 금감원에 설치·운영을 통해 심의기간을 대폭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원장은 "이 TF팀을 통해 앞으로도 새로운 전자금융서비스가 원활하게 출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만, ICT기업들이 금융시장의 플레이어로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안성 강화'를 통한 금융소비자 보호가 전제돼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보유출 방지대책으로 카드정보를 저장하는 PG사에 대한 현장검사를 현행 2~6년에서 2년으로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최 부원장은 "전자금융업자들의 FDS운영실태에 대해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해 업계에서 보안 노하우 축적을 통한 카드부정사용 방지에 실효성 있게 대처하도록 빠른 시일 내에 글로벌 업체 수준의 보안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