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중고거래장터, 초기 앨범 및 저서 등 활발히 거래 록 카테고리의 매출 3일간 390% 신장
  •  

     고(故) 신해철에 대한 추모 열기가 이어지면서 온라인몰에서는 신해철의 초기 앨범과 저서 등이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

    신해철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 그가 생전에 남긴 사회적 발언 등이 재조명되면서, 그의 앨범 및 저서를 찾는 사람들이 생겨났다는 분석이다.

    오픈마켓 옥션은, 모바일 온라인 중고거래 장터에서 그의 1집과 2집 등 2개 앨범이 경매 시작가(1만원)의 9배 수준인 9만1천원선의 호가가 나오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신해철의 3번째 앨범 'Croms Techno Works' 테이프와 4집 앨범 'Monocrom' 테이프 등 최근 몇년간 판매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던 카세트테이프도 거래되고 있다.

    신해철 사망 이후 사흘간 옥션에선 '신해철 음반', '신해철 6집' '리부트 마이셀프' 등 관련 키워드가 인기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고인의 음반이 포함된 록 카테고리의 매출은 3일간 전년 동기 대비 390% 신장했으며 주로 30·40대 소비자가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남성은 360%, 여성은 250% 구매가 증가했다. 

    현재 옥션에는 중고상품을 포함해 신해철 음반 160여개가 판매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지난 6월에 발매한 6집의 재발매 소식이 전해지면서 예약 대기자들도 급증하고 있다.

    고인의 저서 '신해철의 쾌변독설도 다시 거래되고 있다. 2008년에 발간된 이 책은 음악과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고인의 시선이 담겨 있다.

    옥션 정지훈 도서·음반 카테고리매니저는 "유명인이 사망하면 관련 상품이 재조명되는 일이 종종 있다"며 "신해철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아티스트이기 때문에 그 파급력이 더 크며, 앞으로 중고장터에서 그의 음반 거래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