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를 홍콩과 대만에 이어 세계 3위의 역외 위안화 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1차 로드맵이 나왔다. 우선 기업들의 위안화 무역결제를 확대해 현재 대중국 무역액의 1.2%수준을 중장기적으로 20%까지 늘리는 방안이 1차 목표로 제시됐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기존 달러화 위주의 무역결제를 완화하고 대신 위안화 거래의 선순환을 일으키기 위해 결제·투자·환전 등의 위안화 거래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먼저 위안화결제 무역거래에 대한 세제혜택 등 별도의 인센티브를 부여해 위안화 통화를 점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거래관행 변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또 위안화 통화로 수출대금 결제시 단기수출보험 한도를 우대하는 등 수출보험도 지원한다. 위안화로 수출대금을 결제할 때 발생하는 손실에 대한 단기수출보험 한도를 5~20% 우대해주기로 했다.

     

    은행의 위안화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중국 금융시장 투자채널도 확대한다. 기업이 달러에서 위안화로 결제통화를 변경하는데 불편을 겪지 않도록 연내 위안화 자금 대출상품을 출시한다. 또 국내 은행이 CIMB 즉 중국 은행간장외채권시장에 투자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국기업 등 외국인의 채권발행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전문투자자 사모시장을 개설해 국내에서의 위안화 투자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3%대 고금리 위안화 정기예금은 중국계 은행을 통해서만 가능한 점을 고려해 채널을 확대해 예금금리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 ▲ 예탁결제원과 교통은행간의 위안화 역외시장 MOU 체결 모습@제공=예탁결제원
    ▲ 예탁결제원과 교통은행간의 위안화 역외시장 MOU 체결 모습@제공=예탁결제원

     

    이를 위한 인프라구축에도 나선다. 12월중에 원-위안화 은행간 직거래시장을 개설하고 지난 30일 업무를 개시한 교통은행 서울지점인 청산은행의 위안화 자금 청산·결제가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정부는 원활한 위안화 직거래를 위해 다음주초 10여개 은행을 시장조성자로 지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또 중국은행과 협의해 국내자산운용사 뿐만 아니라 은행, 증권, 보험사도 위안화적격 외국인기관투자자자격(RQFII)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위안화표시 금융자산 규모를 중장기적으로 역외국가중 3위권 수준으로 확대하고 준비자산으로서의 위안화 추가한도 확대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위안화 금융서비스 고도화 등 중장기적 관점의 방향성 정립을 위해 '위안화 금융 중심지 구축 로드맵'을 내년에 수립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