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 구성원 24일 비리재단 복귀 반대 기자회견 열어 총학생회 "졸속 후보자 추천은 부당, 후보자 지명 절차 투명해야" 해결 기미 안보여 "상지대·청주대 사태 복사판 될수도"
  •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빌딩에서 경기대 구성원들이 구 재단 복귀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4.11.24ⓒ뉴데일리경제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빌딩에서 경기대 구성원들이 구 재단 복귀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4.11.24ⓒ뉴데일리경제

     

    24일 사학분쟁조정위원회 회의 장소인 연세세브란스 빌딩 앞에서 경기대 교수협의회 및 학생, 교직원, 동문회 등이 모여 구 비리재단의 복귀와 구 비리재단 측 이사 선임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경기대 구성원들은 "교육계에서 축출되었던 비리재단 복귀키시려는 사분위와 교육부를 강력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교육부 산하 기관인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가 구 재단측에 정 이사 추천권을 부여한 것에 강력 반대 의사를 표한 것이다. 지난 12일 구 재단은 교육부에 이사 후보자 6명의 명단을 제출했다. 사분위는 후보자 6명 중 교육부가 추린 3명 중 1명을 정 이사로 선임키로 결정했다. 

     

    이에 경기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사학개혁 국민운동본부, 교수협의회 및 학생 등이 사분위의 결정이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철회를 촉구한 것이다.

     

    임승헌 경기대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장은 이에 "의견수렴절차는 하루만에 끝날 수 없다"며 "결정에 문제제기가 없어야 하며, 공문으로만 끝내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사분위에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8월 25일 사분위는 경기학원 이사회의 정 이사 선임 관련 비리로 물러났던 구 재단측에 정 이사 추천권을 돌려주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본 결정을 두고 비대위 및 시민단체는 "부정과 비리로 얼룩진 자격미달의 전 총장을 다시 돌려놓기 위한 꼼수"라며 비난을 가했다.

     

    이종경 경기대 교수협의회 대표는 사분위의 결정에 거부를 표하며 사분위에 후보자에 대한 엄격한 검증절차 및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경기대 총학생회 총 3주체와의 면담을 요구했다. 이어 이사 선임결정은 보류되어야 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나아가 현재 교육부가 추려낸 3명의 정 이사 후보자들의 자질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더해져 사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교육부는 비리재단측 법률대리인이자 자금관리자로 활동했던 인사, 그리고 특정 종교에 편향된 인사 등이 포함된 자격 미달의 후보자 전원을 즉시 반려 조치해야 한다"며 "학교를 사유화하려는 목적을 지닌 구재단에게 주어진 추천권을 교육부가 회수해야만 한다"고 피력했다.

     

    정 이사 3명의 후보자에는 조신행, 이현중, 조한규 씨가 올라와 있다. 이 중 조신행과 이현중 씨는 교육부 출신이며, 조한규 씨는 통일교인 것으로 밝혀졌다.

     

    노중기 전국교수노동조합 부위원장은 "대학 이사회가 정족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되면 총장 추천 권한은 이사회에게 있다"며 "구 재단측의 추천으로 이사회가 구성되는 사태를 가만히 둔다면, 경기대의 내일은 불 보듯 뻔할 것"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경기대 구 재단측은 지난 10월 27일 교육부 감사에서 총장직을 미끼로 금전거래를 한 혐의가 발각됐고 이에 교육부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발언한 상태다.

     

    이에 노중기 전국교수노동조합 부위원장은 "교육부는 구 재단의 비리행위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할 것"이라며 "상지대와 청주대와 같이 구 재단 이사장의 복귀로 인해 학교가 무너지는 사태는 막아야 한다"고 교육부에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