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대오일뱅크
    ▲ ⓒ현대오일뱅크

    현대오일뱅크 1%나눔재단(이사장 김창기)이 27일 경기도 시흥시 고려인 농업 공동체 마을을 찾아 트랙터를 기증하고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고려인'이란 구한말 러시아 일대로 농업이민을 떠난 우리 동포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소련의 소수민족 정책에 따라 중앙아시아 황무지로 강제이주를 당하는 등 극심한 차별과 빈곤에 시달렸으며 현재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지에 50만 명의 고려인들이 살고 있다. 

    국내에는 이들 중 3만여 명이 귀국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흥 고려인 마을은 고려인 30여 명으로 형성된 농업 공동체로 독지가들의 후원으로 약 3000평의 농지에 공동으로 작물을 재배하고 있지만 기계화, 판로 확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연을 접한 현대오일뱅크 1%나눔재단은 고려인 마을 주민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트랙터를 기증하기로 했다.

    또한 재단은 주민들이 한 해 동안 키운 작물을 구매했다. 이날 현대오일뱅크 임직원 30여 명은 배추, 무 등 농작물을 직접 수확하며 일손을 보탰으며 수확한 채소는 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한 무료 급식소인 '3사랑밥터'에 기부했다. 

    또 현대오일뱅크 임직원들은 시흥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이날 1t 분량의 김장을 담가 고려인 마을과 인근 저소득 가정, 노인정에 전달했다.

    이날 현대오일뱅크 1%나눔재단 이사로 활동중인 배우 최수종 씨는 "정성껏 담근 김치를 이웃과 함께 나눌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역사적으로 아픔을 겪었던 고려인들이 모국에 정착하는 데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2012년 2월 대기업 최초로 임직원 급여를 모아 설립한 현대오일뱅크 1%나눔재단은 현재 임직원 97%가 급여 1% 나눔에 참여하고 있다. 급여 외에도 외부 수상 상금, 강의료 및 개인 경조사 축의금까지 직원들의 자발적 기부가 잇따르며 누적 금액만 50억 원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