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청은 27일 전국 주요세관 마약조사 책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도 제1차 전국세관 마약 수사정보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마약류 밀수의 대형화, 공급선 다변화, 개인소비용 신종마약 밀수 증가 등 최근 마약류 밀수동향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마약류 밀반입 차단대책과 대응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관세청의 마약류 밀수 단속실적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에는 2003년 이래 최고치인 총 308건, 71.7kg(시가 1500억원 상당)을 기록했다. 이는 국제범죄조직에 의한 대형밀수와 개인소비용 신종마약류 밀수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관세청은 이에 마약류 밀수 유형 분석‧선별 등 정보역량을 강화하고, 마약밀수 취약분야에 탐지견․엑스레이(X-ray) 등 사용 가능한 자원을 총동원해 집중검색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올해 1월 인천공항세관 마약조사관실을 신설해 국제우편‧특송화물 등을 이용한 신종마약 밀반입을 적극 차단하고, 통제배달 수사를 강화해 구매자를 끝까지 추적‧검거해 엄중히 처벌하기로 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검찰‧경찰‧국가정보원 등 국내 관련 기관, 미국 마약단속청 등 해외 단속기관과도 정보교류와 수사공조 등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마약청정국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국내외에서 우리 국민이 국제범죄조직에 포섭돼 마약류 범죄에 이용되는 사례가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적발 시 중범죄로 처벌받을 수 있는 만큼 마약조직에 연루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