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수출입銀 등 대다수 채권단, 경남기업 충당금 미리 적립…추가 손실 규모 크지 않을 것

  • 경남기업 채권단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경남기업에 대한 추가자금 지원을 거절했다. 경남기업의 상장폐지와 법정관리로 인한 추가 손실이 불가피하지만, 건전성 추가 악화를 막기 위해 내린 결정으로 풀이된다.

    27일 경남기업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은 "지난 26일 자정까지 채권기관으로부터 추가자금 서면 부의를 확인한 결과 대다수 채권단이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앞서 경남기업은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채권기관 45곳에 전환사채 903억원의 출자전환과 긴급 운영자금 1100억원 등 약 2000억원대의 추가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하지만 대다수 채권단이 난색을 표했고 결국 추가자금 지원 안건이 부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 따르면 경남기업에 대한 은행권 익스포져(위험노출 채권액)는 약 9800억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출입은행 5210억원, 신한은행 1740억원, 산업은행 611억원, 농협은행 522억원, 수협중앙회455억원, 국민은행 421억원, 우리은행 356억원 등이다. 

    다만 채권단의 추가 손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채권단이 워크아웃이 진행 중이던 경남기업 여신 채권액 대부분을 충당금으로 적립했기 때문. 

    신한은행은 경남기업 대출과 관련 90% 가량 충당금을 쌓은 상태로 전해졌고, 수출입은행 역시 경남기업의 워크아웃 이후 대출 충당금 규모를 확대하고 비용 처리한 상태여서 추가 손실 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파악된다. 

    채권단의 경남기업 추가자금 지원 반대 결정과 관련해 한 은행권 관계자는 "결국 추가자금을 지원해도 회생하지 못할 경우 손실이 더 커져 수익성이 떨어질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은행 재무구조 건정성을 유지고자 부실기업을 정리하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채권단 추가 지원 거부로 워크아웃이 사실상 종료된 경남기업은 향후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경남기업에 2조 2000억원에 이르는 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