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추가 하락, 하반기 전세난 지속 전망
  • ▲ 자료사진.ⓒ뉴데일리경제
    ▲ 자료사진.ⓒ뉴데일리경제

     

    [취재수첩] 서울에 살면서 빚 없는 가구가 얼마나 될까? 최근 한 개업공인중개사무소에서 이사할 집을 구하는 한 집안의 가장을 만났다.

    서울 생활 13년차라는 김모(39)씨는 2010년 결혼 후 노원구 일대 전셋집에 신접을 차렸다. 그는 3번의 전세 재계약을 거치면서 소폭 보증금을 올려줬을 뿐 별다른 자금 압박 없이 지내왔다. 하지만 최근 집주인이 전세금을 대폭 올려주거나 반전세로 돌려 달라고 요구해왔다. 올가을 재계약을 앞둔 그는 생애 처음으로 대출을 고민하고 있다.

    김씨와 같이 빚 없이 가계를 이어 온 가구들이 대출에 기대는 경우가 늘고 있다. 치솟은 전셋값을 감당 하지 못해 전세대출을 받거나, 높은 전세가율에 매매로 돌아선 이들이 증가한 것이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최근의 주택거래량 증가, 매매가격 상승, 분양시장 호황 원인으로 전세 세입자들의 매매전환 증가를 꼽는다.

    저금리에 쉽게 목돈을 빌릴 수 있도록 대책을 내놓은 정부 정책이 성과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러한 부동산 지표 상승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가계자산을 늘려야 하는 서민들이 없던 부채를 만들어서 내 집 마련에 나서고 있어서다.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이미 110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은행은 지난 11일 추가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했다. 연 1.50%로 낮아진 금리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주택시장 회복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면서도 전세난과 가계부채 위험을 우려했다.

    예금 금리가 낮아질수록 임대인의 월세 선호도는 높아져 전세시장 안정화에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또 전세난이 이어지면 대출자가 급증하게 돼 가계부채가 늘어나는 악순환이 일어난다.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위험수위에 다다르고 있다. 부채 대부분이 주택자금인 것을 고려하면 자칫 서민경제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 정부는 서민들의 삶이 빚 갚기에 수몰되지 않도록 적극적 고민과 추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