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업지원허브 선도사업 추진…2017년 8월 운영 시작조성 완료되면 750개 첨단기업 입주 예상…3년 졸업시스템 적용
  • ▲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계획.ⓒ국토교통부
    ▲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계획.ⓒ국토교통부

    한국판 실리콘밸리인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사업이 연말께 착공된다. 이는 지난 3월 국가지정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발표했던 계획보다 착공 시기가 1년쯤 앞당겨진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우선 기업지원허브 조성을 선도사업으로 추진해 2017년 8월부터 운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17일 제12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판교 창조경제밸리 마스터플랜을 논의, 확정했다.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종합계획에 따르면 IT 중심의 기존 판교테크노밸리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창업과 기술 지원 기능을 강화해 비즈니스·해외진출 공간으로 발전시킨다.

    국가지정 도시첨단산업단지(43만㎡)에 들어서는 제2 테크노밸리는 △창업·기술혁신의 창조공간을 비롯해 △기업 성장단계별 사업공간 △글로벌·산학연 네트워크 공간 △소통·교류 공간 등으로 구성한다.

    국토부는 1단계 선도사업으로 옛 한국도로공사 부지 동측에 기업지원허브라는 창조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14개 창조경제 지원기관이 모이게 될 기업지원허브는 2.3만㎡ 부지에 32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체면적 9.2만㎡ 규모로 조성된다. 창업존·혁신기술존·ICT-문화융합존 등 3개 주제별 건물과 교류·지원존이 추가된다.

    창업존에는 창업보육센터가 들어서고 중소기업청에서 원스톱 창업지원에 나선다. 200여개 창업기업이 최대 3년간 주변 시세의 20% 수준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다.

    혁신기술존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등 ICT 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와 연구실, 체험·전시공간을 꾸민다.

    ICT-문화융합존은 미래부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가상·증강현실 같은 신기술 기반 게임과 문화·예술을 융합할 수 있는 공동작업공간과 체험전시공간 등을 조성한다.

    도공부지 서측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기도시공사가 기업성장지원센터를 건립해 창업한 지 3·4년 된 성장단계 기업을 지원한다. 4800억원을 투입해 2017년 10월부터 단계적으로 전체면적 14만㎡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4개 동을 완공한다.

    300여개 성장기업이 시세의 70~80% 수준에서 임대하거나 분양받을 수 있다. 행복주택 500가구를 지어 사원용 기숙사로 우선 공급한다.

    도공부지 남측 1만㎡ 부지에는 경기도가 1400억원을 들여 전체면적 4만㎡의 글로벌 비즈센터를 건립한다. 이곳에는 벤처캐피털(VC), 외국 액셀러레이터, 마케팅 지원센터 등 국제교류와 외국진출 지원 기관이 집적된다.

    국토부와 경기도는 ICT 관련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와 경기도는 산학연 협력과 인재 육성을 위해 여러 대학·학과가 모이는 공동캠퍼스도 설치할 예정이다.

    창조경제밸리에서 접근성이 좋은 도공부지 중심부는 공모를 통해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는 아이-스퀘어(3만㎡)를 조성해 소통·교류의 장으로 활용한다. 이곳에는 광장을 중심으로 콘퍼런스·전시, 업무·상업·문화시설 등이 배치된다. 공모는 내년 상반기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이 스퀘어는 차로 위 공중가로 등 차로와 분리된 보행로를 중심으로 디지털 도서관, 음악 창작소, 창업카페 등 복합 문화거리가 조성될 것"이라며 "대학 캠퍼스처럼 만남과 교류가 이뤄지는 창조경제밸리의 명소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2단계로 2016년 하반기 착공하는 금토동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동측에는 6만㎡의 벤처 캠퍼스 단지가 들어선다.

    선도 벤처기업으로 구성된 3개 우수 컨소시엄에 2만㎡씩 토지를 공급하고 복합건물을 지은 뒤 70%는 벤처기업 업무공간, 30%는 스타트업(소규모 신생기업) 육성공간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선도 벤처기업들이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개념이다.

    그린벨트 서측에는 8만㎡의 혁신타운을 조성한다. 기술심사 공모로 미래 신산업 선도기술을 보유한 기업·연구소를 유치해 구글 캠퍼스처럼 엔젤투자, 공동 연구·프로젝트 수행, 동반 해외진출 등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창조경제밸리가 조성되면 창업기업 300개, 성장기업 300개, 혁신기업 150개 등 750개 기업이 들어와 4만여명이 일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창업존이나 벤처 캠퍼스에 입주하는 창업기업은 3년쯤 지나 성장단계에 들어서면 해당 입주공간에서 졸업해 나가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런 운영방식을 통해 조성 이후 10년간 1000개 이상의 창업기업이 창조경제밸리를 거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창조경제밸리에는 총 600개의 창업기업과 성장기업이 마음껏 사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계속 순환 배출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ICT와 문화가 융합된 세계 수준의 혁신 클러스터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