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속 내용이 보편적 생각임을 강조
  •  

     

    작가 신경숙씨(52·사진)가 단편 '전설'의 표절 파문에 대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해당 소설을 작품에서 제외 할 것이라고 밝혀 눈길을 끈다.

     

    신씨는 22일 경기도의 한 수도원에서 경향신문과 단독 인터뷰를 갖고 출판사와 상의해서 '전설'을 작품집에서 빼겠다고 밝혔다.

     

    신씨는 "문제가 된 미시마 유키오의 소설 '우국'의 문장과 '전설'의 문장을 보게되니 표절이라고 문제 제기를 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지난 기억을 뒤져봐도 '우국'을 읽은 기억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정문순씨가 지난 2000년 계간 '문예중앙'에서 표절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문예중앙'으로 등단한 신씨는 "그때도 내가 읽지도 않은 작품('우국')을 갖고 표절할리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 글을 그때 읽었으면 좋았을 텐데. 당시는 너무나 여러 가지 것으로 공격을 받고 있던 때라서 정말 어떤 글도 읽지 않았다" 며 "그 글을 읽어보니 이제는 나도 내 기억을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면서 사실상 잘못을 어느정도 인정했다.

     

    신 작가는 해당 소설에 대해서는 "어떤 소설을 읽다 보면, '어머 어쩌면 이렇게 나랑 생각이 똑같을까' 싶은 대목이 나온다. 심지어 에피소드도 똑같은 때가 있다"며 '보편적 생각'임을 강조했다.

     

    신씨는 "이 문제를 제기한 문학인들을 비롯해 내 주변의 모든 분들, 무엇보다 내 소설을 읽었던 많은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모든 게 제대로 살피지 못한 내 탓"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봐도 임기응변식 절필 선언은 할 수 없다. 나에게 문학은 목숨과 같은 것이어서 글쓰기를 그친다면 살아도 살아있는 게 아니다. 원고를 써서 항아리에 묻더라도, 문학이란 땅에서 넘어졌으니까 그 땅을 짚고 일어나겠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단편 '전설'은 1994년 처음 발표됐으며 1996년 창비에서 펴낸 소설집 <오래전 집을 떠날 때>(2005년 <감자를 먹는 사람들>로 제목을 바꿔 재출간)에 수록됐다.

     

    이 소설에 대해 작가 이응준씨가 지난 16일 '우국'과 유사하다는 표절 의혹을 제기하면서 파문은 일파만파로 커졌다.

     

    한편 신씨는 "문학상 심사위원을 비롯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숙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