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카드사, 성실상환자 신용카드 발급 사업 수익성·리스크 관리 이유로 '포기'KB국민카드, 사회공헌 의미로 사업의지 일관
  •         


  • 이달부터 채무조정액 성실상환자들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가 성실상환자에게제도권 금융 진입을 허용해 정상적인 금융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 것.

     

    단, KB국민카드에서만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애초에 금융당국은 성실상환자들이 다양한 카드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었지만, 수익성과 리스크 관리를 이유로 다른 카드사들은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반면 KB국민카드는 사회공헌에 뜻을 두고 사업의지를 밝힌 덕분에 성실상환자의 재기를 도울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다. 

    지난달 29일 금융당국과 서민정책기관, KB국민카드는 서울 중구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소액신용카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그동안 빚을 성실히 갚았지만 신용이 회복되지 않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만들지 못했던 상환자들을 돕기 위한 지원책이다.

    신용복지위원회와 국민행복기금, 캠코에서 채무조정을 받아 월 변제액을 24개월 이상 상환한 이를 대상으로 50만원 이내 소액 신용카드를 KB국민카드에서 만들 수 있다. 금융당국은 연간 3만명을 기준으로 오는 2018년까지 총 11만명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보고 있다. 

    성실상환자를 위한 소액 신용카드 발급 사업은 지난 2월부터 준비된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위원회와 신용복지위원회, 국민행복기금 등 서민금융협의회가 카드사에 사업설명서를 배포했고, 은행계열 카드사 4곳이 사업에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실효성이나 수익성, 리스크 관리가 발목을 잡았고, 결국 KB국민카드를 제외하고 공개입찰에 참여한 3개 카드사들은 입찰을 포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안서를 제출했지만 입찰하지 않았던 한 카드사 측은 "대상자들의 수가 많지 않아 여러 카드사가 함께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중복투자의 우려가 있다. 결제 한도 금액도 50만원 수준으로 사업성도 크지 않아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한도가 매우 작기 때문에 신용카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 정도 수준이라면 체크카드로도 수용할 수 있는 범위라고 생각해 사업을 포기했다. 대상자들은 신용카드 발급은 어려워도 체크카드 발급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도 "대상자들의 신용등급 상 회사의 리스크 관리가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KB국민카드는 카드발급 대상자에 대한 리스크는 있지만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사회공헌의 의미에서 사업자로 나섰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24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했다면 어느 정도 신용은 검증된 사람들이다. 내부적으로 리스크 관리와 사업성에 대한 검토를 한 결과 카드발급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최근에는 대중교통이나 편의점을 이용할 때도 카드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아 신용카드가 없으면 겪는 불편함이 많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KB국민카드의 심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대상자가 모두가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신복위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함께 가처분소득 등을 통해 발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신용등급이 올랐다고 해서 50만원의 한도가 바로 늘어나는 것도 아니다. 장기적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적절히 대응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