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 플루티스트 유재아가 루마니아의 게오르그 디마 국제콩쿨에서 1등 없는 2등상을 수상하며 큰 영예를 얻었다.

     

    게오르그 디마(Gheorghe Dima) 콩쿨은 루마니아 트랜실베니아주의 클루지 나포카시에서 열리는 플루트와 클라리넷 국제콩쿨이다. 루마니아 문화부, 프랑스 문화원,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 정부, Skoda, Buffet Crampone 등 많은 기업들의 후원하는 세계적인 콩쿨로 꼽히고 있다. 클루지 나포카시는 독일의 하이델베르크처럼 대학도시, 젊은이들의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젊은 도시답게 올해 콩쿨의 심사위원으로 세계적인 차세대 음악인들이 참여했다. 2008년도 프랑스 Rampal 콩쿠르의 우승자이면서 제1회 Gheorghe Dima 콩쿠르의 우승자이기도 한 Seiya Ueno를 비롯해, 고베콩쿠르의 우승자 Sebastien Jacot, 닐센 콩쿠르의 우승자 Alexandra Grot 그리고 뮌헨 ARD 콩쿠르의 우승자이자 스위스로망드 오케스트라 수석 플루티스트 Loic Schneider가 심사위원장으로 초청되었다.

     

    플루트와 클라리넷 두 부문 모두 합해 121명의 참가자들이 음반심사를 통해 뽑혔고 그 중 플루트 참가자 70명 중 58명이 콩쿠르에 최종 참가했다. 이 중에는 유재아를 포함한 총 7명의 한국인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 콩쿨 본선 연주 후 심사위원들은 헝가리 출신 플루티스트 Kata Scheuring과 유재아의 음악이 모두 빼어났지만, 워낙 달랐기에 누구에게 점수를 더 주는 것이 어려웠고 결국 없는 공동 2등을 주기로 했다. 유재아는 2000유로의 상금과 결승에서 함께 연주한 Transylvania State Philharmonic Orchestra와 2017년에 협연기회를 제공받는 특별상을 받았다.

     

    3등은 베를린 국립음대에 재학 중인 핀란드 플루티스트  Aapo Johannes Jarvinen에게 돌아갔고, 비엔나에서 헤드조인트를 주는 특별상은 제네바 음악원에 재학 중인 이탈리아 플루티스트 Tommaso Pratola에게 돌아갔다.

     

    유재아와 함께 파이널무대에 오른 한국인 김자영은 루마니아 모차르트 소사이어티에서 주는 특별상을 받았다.

     

    음악평론가 소정원씨는 “젊은 플루티스트 유재아가 이번 게오르그 디마 국제 콩쿠르 수상을 발판삼아 더욱 세계로 뻗어나가는 음악인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 콩쿨 후 Loic Schneider 심사위원장의 축하를 받고 있는 유재아ⓒ
    ▲ 콩쿨 후 Loic Schneider 심사위원장의 축하를 받고 있는 유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