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투자법인 ‘롯데 액셀러레이터' 설립... 롯데 인프라 활용해 창업 全단계 지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그룹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그룹

    롯데그룹이 청년창업 활성화 지원을 위해 투자법인 '롯데 액셀러레이터(가칭)을 설립하고 1000억 원 규모의 투자금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신동빈 회장은 초기 자본금 조성에 100억 원을 사재 출연한다.

    26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그동안 백화점·면세점 등 계열사에서 간헐적으로 진행해 오던 스타트업 지원을 그룹차원의 사업으로 확대해 추진한다.

    내년 초 설립 예정인 투자법인을 통해 창업자금은 물론·롯데의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한 전방위적 지원으로 향후 3년간 100개 이상의 우수 스타트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청년 창업가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해 유통·서비스·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배출해낸다는 계획이다.

    창업 초기단계에선 창업자금·사무공간 지원을 비롯해 롯데 임원진 및 팀장, 창업 전문가들의 1:1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미 다양한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어 사업 아이디어를 실제로 적용·실행해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지역 특화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할 방침이다.

    이후 스타트업 성장단계에서는 롯데가 직접 투자함은 물론 국내외 벤처캐피탈의 투자유치를 통해 사업자금 확보를 돕는다. 또한 롯데의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고, 다양한 사업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장기적으로는 스타트업이 성장해 성공적인 투자회수(엑시트·exit)를 할 수 있도록 인수합병(M&A), 글로벌 사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롯데는 사업추진을 위해 초기자본금 300억 원을 우선적으로 조성한다. 신동빈 회장이 사재 100억 원을 출연하고 주요계열사를 통해 200억 원을 조성한다. 이후 외부 투자유치 등을 위해 1천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내년 초 투자법인 설립에 앞서 다음 달 중순께 50여개 스타트업과 국내 기존의 우수 액셀러레이터를 초청해 청년창업과 관련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각 스타트업의 기업설명 및 스타트업 발전에 대한 다양한 방안 논의를 비롯해 롯데 액셀러레이터 사업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스타트업의 의견을 청취해 프로그램에 반영할 계획이다.

    롯데는 그 동안 유통 계열사를 중심으로 우수 스타트업을 지원해왔다. 최근에는 뷰티 이커머스(e-commerce) 스타트업 '미미박스'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 8월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를 시작으로 주요 점포에서 순차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해 브랜드 마케팅을 지원해오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온·오프라인을 통한 판로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괌·오사카·자카르타 등 롯데면세점의 글로벌 채널을 통해 해외 판로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 액셀러레이터' 사업을 중심으로 청년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혁신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 고용창출 및 창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