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6일 "자유무역협정(FTA)은 국제사회와의 약속"이라며 "각 나라마다 비준절차가 있고 여당과 야당 모두 안타까운 사정이 있는 건 알지만 비준이 제때 되지 않는 상황이 온다면 눈앞이 깜깜하다"고 비준을 호소했다.

     

    박 회장은 이날 국회 본회의가 무산되면서 한·중 FTA 연내 발효를 위한 마지노선을 넘기는 상황이 되자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청, 이같이 밝혔다.

     

    박 회장은 "국제시장에서 경쟁하며 사업하는 기업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이 많이 된다"며 "한·중 FTA,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등 큰 통상이슈들이 많은데 이미 타결된 협상마저 비준이 되지 않으면 앞으로 협상 테이블에서 목소리를 높일 수 있을지도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최근 중국 경제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수출에서 양보다 질, 제조에서 서비스업으로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며 "한중 FTA 비준이 빨리 돼 우리 기업들도 빨리 들어가서 그 변화에 참여해 교역의 과실을 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국제사회에 우리나라만 혼자 존재하는 게 아니다"며 "국익을 위해 결단을 해야합한다. 대화를 통해 하루속히 비준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중 FTA는 연내에 발효되면 곧바로 관세가 인하되고 내년 1월 1일을 기해 또다시 인하돼 관세 철폐를 1년 앞당길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와 경제계는 연내 발효를 위해 늦어도 오는 27일까지 비준 동의안이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한상의,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등 경제 5단체는 전날에도 공동성명을 내고 조속한 한중 FTA 비준 등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입법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