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3분기 국내 6개 선물회사의 당기순이익이 26억원으로, 전분기보다 45% 급감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도 0.6%로 전분기보다 0.5%포인트 낮아졌다.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자기매매 이익은 3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17억원 줄었다.


    파생상품 위탁매매는 늘었으나 증시 하락으로 주식관련 이익 등 자기매매 실적이 악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수탁수수료는 총 289억원으로 2.8% 늘었다. 국내 파생상품 부문은 3억원 감소했지만 해외 파생상품 부문이 11억원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판매관리비는 213억원으로 전분기보다 1억원 줄었다.


    항목별로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자기매매 이익은 3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17억원 줄었다.


    지난 9월말 현재 선물회사의 자산총액은 4조4331억원으로 6월말(3조3918억원)에 비해 30.7% 증가했다. 대부분 장내 파생상품 관련 예치금이 9천645억원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6개 선물회사의 평균 영업용순자본비율(NCR)은 547.1%로, 6월 말보다 7.1%포인트 낮아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내외 자본시장 변동 및 선물사 영업환경 변화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