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권에 변화를 요구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가 먼저 바뀔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8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국장급 이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규제 운영 규정'에 대한 내부교육을 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해부터 우리가 해온 금융개혁은 국민과 기업의 편익을 제고하는 것"이라며 "그 첫걸음은 우리부터 먼저 바뀌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개혁을 완성하는데 있어 '금융규제 운영규정'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는 "금림자 규제 같은 비명시적 규제가 남아있는 우리 금융규제의 수준과 방식을 선진화하는 계기이다"며 "그 동안 금융개혁을 통해 일궈낸 감독·규제의 성과가 과거로 회귀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금융개혁을 추진하면서 인사, 금리, 수수료 등 금융회사의 내부경영사항에 대한 개입금지, 불투명하거나 비공식적으로 행해진 감독행정작용 등에 대해 통제 원칙과 절차를 마련해 합리성, 투명성, 그리고 책임성을 확보해왔다.

    임 위원장은 "금융규제 운영규정을 실천하는 것은 앞으로 금융개혁을 완성하는데 있어 중요하다"며 "단순히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금융감독기관이 확실히 바뀌어 금융권으로부터 신뢰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규제 운영규정은 금융당국이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금융규제개혁 과정에서 정립된 내용을 제도화하기 위해 정립된 규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