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금융노조 조합원들이 지난해 11월 서울 명동 YWCA에서 열린 '은행의 바람직한 성과주의 확산 방안' 세미나에서 성과주의 도입 반대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DB
    ▲ 금융노조 조합원들이 지난해 11월 서울 명동 YWCA에서 열린 '은행의 바람직한 성과주의 확산 방안' 세미나에서 성과주의 도입 반대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DB

금융위원회가 본격적으로 성과주의 도입에 시동을 걸자 금융노조 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성과주의 임금체계 개편 논의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금융당국의 행보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2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이날 오후 금융위원회 앞에서 성과주의 확산 규탄 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노조 측은 정부와 금융위원회가 노사 합의가 필요한 임금체계에 개입해 획일적인 성과연봉제로 개편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저성과자' 낙인의 근거로 성과연봉제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성과주의 도입을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기업별로 경영 여건과 인력 구조, 업무 내용·구조 등 임금체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밖에 없는데 국가가 개입해 단일 구조 성과주의 임금체계를 강요하는 것은 독재국가에나 있을 법한 일"이라며 반발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전 직원 성과연봉제를 도입한다는 '성과주의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최고-최저 등급간 전체연봉 격차를 20~30%로 유지하고, 성과연봉 비중도 최고-최저 등급간 차등폭을 최소 2배로 설정해 성과에 따라 받는 대우가 달라지는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것.

금융당국은 금융공기업 대상으로 성과주의를 먼저 도입해 모범사례를 만든 뒤, 시중은행 등 민간 금융사가 자발적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상, 승진, 전보 등 인력관리에 사용 가능한 평가시스템을 개발해 내년 말까지 금융공기업에 도입할 계획이다.

이처럼 금융당국이 성과연봉 관련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금융공기업에 성과주의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금융 노조의 반발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올해 초부터 은행 노조들은 금융당국이 밀어붙이는 성과주의 도입을 막고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나기수 IBK 기업은행 신임 노조위원장과 유주선 신한은행 노조위원장은 '반성과주의', '개인별 성과평가제도 도입 저지'를 핵심공약을 내세워 당선됐고, 다른 노조들도 성과주의 관련 반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그동안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과에 기반한 임금체계 개편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으니 이를 두고 금융노조와의 마찰은 불가피할 것"이라며 "시중은행들도 정부가 발표한 방안에 맞춰 내부 논의를 시작할 가능성이 큰 만큼, 금융권 내 성과주의 문화가 자리잡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금융 노조 측은 "성과주의 임금체계를 강요하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거부하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