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영구 회장 “성과연봉제 및 저성과자 해고제 도입”금융노조 “전형적인 관치금융, 저지 위해 총력투쟁”
  • 은행연합회가 성과연봉제 도입을 위해 총대를 맺다.

    은행연합회는 4일 사용자협의회 회원사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사용자협의회 총회를 개최하고 성과중심문화 확산 및 일반해고, 취업규칙 변경 요건 완화 등을 포함한 노사 현안사항 보고 및 2016년 산별 임단협 교섭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사실상 금융권 노동조합이 반대하는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아직 임단협 교섭대표가 선정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올해 임단협 교섭방향을 논의하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이다.

    이번 금융산업사용자협회 회원사 총회는 지난 2011년 이후 5년 만에 열린 것이다.

    그동안 사용자협의회 회원사 간 의견수렵 과정 없이 사용자 대표 몇 명이 전권을 위임 받아 교섭해 왔지만 올해는 성과연봉제 도입과 같이 주요 현안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만큼 하영구 회장이 회원사 CEO들을 한자리에 부른 것이다.

    회원사 CEO들은 이날 회의에서 현행 호봉제 중심의 임금체계로 인해 비용이 상승하고 수익성 악화로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성과연봉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와 함께 신입 직원의 급여 수준을 하향 조정하고 올해 임금협상은 동결하겠다고 밝혔다.

    저성과자의 경우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인사조치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저성과자 퇴출 시스템을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은 “현행 호봉제 중심의 연공형 임금체계는 은행의 수익과 무관하게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고정비 형태로 돼 있어 수익성 악화를 가중시키고 있다”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채용에서 퇴직까지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 공정한 평가에 따른 보상, 적재적소 배치 등 공정한 인사가 이뤄지도록 성과 중심의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노조는 자율적 노사협의를 빙자한 관치금융이라며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금융노조가 관치금융이라고 분노하는 이유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하루 전 업무계획 설명회를 열고 “민간 금융권도 자율적인 노사협의를 통해 성과주의 문화를 확산하는 전기로 삼길 기대한다”고 밝히자 곧바로 사용자협의회 총회가 열렸기 때문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사용자협의회는 올해 산별교섭 안건 논의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노조가 교섭 요구안을 내놓기도 전에 사측이 먼저 회동을 갖는 것부터가 이례적”이라며 “금융위가 전방위적으로 압박하며 분위기를 조성하자 이에 호응한 것 아니냐”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사용자협의회 산별교섭 대표단은 은행연합회를 비롯해 시중은행 2곳, 국책은행, 지방은행, 신·기보 등 6명으로 구성된다.

    2015년 사용자 측 교섭대표단은 국민, 신한, 기업, 전북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이 맡았다.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이상 순서에 따라 돌아가며 맡지만 올해만큼은 이목이 집중돼 있어 교섭대표단에 앉기 부담스러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