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따라 북한이 남측 인원 추방 및 자산 동결 등 보복 조치를 단행한 11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 뉴시스
    ▲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따라 북한이 남측 인원 추방 및 자산 동결 등 보복 조치를 단행한 11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 뉴시스

     

    북한이 11일 개성공단 폐쇄와 남측 인원을 추방하기로 한 데 대해 새누리당은 "북한은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비판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남북 당국은 긴장고조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남과 북 양 측을 비난했다.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에 따라 북한은 이날 남측 자산을 몰수, 개성공단 폐쇄를 선포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개성공단 중단에 따라 근로자 임금 문제에 대해 남북이 협의를 거칠 것으로 보였지만 북한이 강수를 둬 현 상황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입주 기업들이 무사히 입경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대변인은 "남북 양측이 강대 강으로 치달으면서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된 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개성공단이라는 남북 간의 완충지역이 사라지고 남북 간 접촉을 위한 모든 통로가 차단됐다. 어렵게 쌓아올린 신뢰와 협력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남북이 냉전시대의 군사적 상황으로 완전히 돌아갔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 역시 남북의 강대강 대결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에 따른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금융·세제 지원 △산업분야 지원 △고용 지원 등 각 분야별로 맞춤형 지원을 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여하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정부합동대책반' 회의를 열고 우선 기존 대출 상환 유예,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대책반에는 기획재정부·통일부·법무부·행정자치부·문화체육관광부·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금융위원회·중소기업청·조달청 등 11개 정부기관이 참여한다.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은 "입주기업의 조업 중단으로 인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생산 차질 및 자금 조달 등 어렵고 시급한 사안부터 우선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그러면서 "입주기업들과 상호 긴밀한 협의를 통해 입주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해서도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