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기관 "국제기준, 외국 사례 견줘 평가방법 적용"… 파리 제3공항 등 비교
  •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중간보고회.ⓒ연합뉴스
    ▲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중간보고회.ⓒ연합뉴스

    정부가 영남권 숙원사업인 신공항 후보지를 압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입지는 오는 6월 결정된다.

    국토교통부는 12일 한국철도공사 서울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그동안의 용역과제 분석 결과와 앞으로 계획을 발표했다.

    용역 수행기관인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그동안 지역별 사회·산업·교통 현황을 비롯해 김해·대구·울산·포항공항 등 시설 현황과 앞으로 항공 수요 등을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2009년 동남권 신공항 개발 타당성과 입지조사 연구, 2011년 입지평가 실무지원 용역 등 기존 연구자료를 함께 검토했다는 입장이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입지평가 방법과 관련해선 국제민간항공기구(ICA0) 등 국제기준은 물론 구체적으로 파리 제3공항과 베를린 신공항, 홍콩 신공항, 대만 남부 신공항 등 외국의 평가방법 적용사례를 비교 분석했다고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ADPi는 외국 사례분석을 토대로 국제기준을 활용해 평가항목을 정한 뒤 후보지 압축, 최적 대안 평가 등의 절차를 밟을 것임을 시사했다.

    입지 선정은 총 5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지난 연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잠재적 후보지를 골라낸 뒤 2차례 약식 평가를 거쳐 후보지를 압축한다. 이어 최종 평가방법을 확정하고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순서다.

    ADPi는 현재 후보지 압축과정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구체적인 후보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입지 평가 요인으로는 공항운영(기상·관제·장애물 등), 후보지 여건(시장성·확장성·접근성 등), 사회·환경(소음·지역경제효과·환경성 등), 비용, 사업추진 용이성이 제시됐다.

    ADPi는 영남권 신공항에 적용할 평가방법론에 대해 앞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 소속 분야별 전문가(15명) 검토의견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은 이명박 정부 때 백지화됐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공약으로 내걸면서 부활했다.

    국토부는 2014년 8월 영남지역 항공 수요조사 결과 2023년부터 김해공항에 활주로 혼잡이 시작된다며 장래 항공수요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밝혀 사실상 신공항 건설을 기정사실로 했다.

    이명박 정부 때 신공항 입지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됐던 지역은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였다. 밀양은 대구, 경남·북에서 1시간 이내 접근 할 수 있다는 점, 가덕도는 24시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각각 장점으로 꼽힌다.

    한편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둘러싼 지자체 간 견해차는 여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울산이 대구·경북에 이어 밀양을 지지하고, 애초 밀양을 지지했던 경남은 정부용역 결과를 수용하기로 한 5개 지자체 합의를 따라야 한다는 쪽으로 태도 변화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