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왼쪽)과 허용대 노동조합 대표지회장(오른쪽)이 약정서를 교환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금호타이어
    ▲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왼쪽)과 허용대 노동조합 대표지회장(오른쪽)이 약정서를 교환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노사가 25일 ‘2015년 단체교섭’ 조인식을 진행했다.

     

    노사는 이날 오후 3시경 광주공장에서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과 허용대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 대표지회장을 비롯해 노사 양측 교섭위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단체교섭 조인식을 진행했다.

     
    조인식은 노사 대표인 이한섭 사장과 허용대 대표지회장이 단체교섭 약정서에 최종 서명하고 교환하며 마무리 됐다.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은 “단체교섭 타결을 위해 긴 시간 동안 애를 써준 노사 교섭위원 및 사원들에게 감사 드린다”며 “힘든 과정을 거쳐 이번 합의안을 만들어낸 만큼, 금호타이어가 경영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 노사 모두 합의안을 성실히 이행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허용대 대표지회장도 “오랜 기간 동안 교섭을 위해 모두 고생하셨다”며 “사원들의 희망과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노사간의 충분한 대화와 공동의 노력을 통해서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이번 단체교섭은 역대 최장기간의 교섭과 노사갈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노사가 임금피크제 도입에 합의하고 생산과 품질향상을 위해 노조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금호타이어의 2015년 단체교섭은 지난해 5월 27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최종 타결인 조인식까지 약 9개월(총 275일)이 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