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커피믹스·발효유·가공유 등 핵심제품 당함량 최대 30% 줄여매일유업, 한국야쿠르트, 동서식품도 당 줄인 제품 속속 선봬
  • 남양유업 당 줄이기 프로젝트 제품. ⓒ남양유업
    ▲ 남양유업 당 줄이기 프로젝트 제품. ⓒ남양유업


    정부가 최근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국내 유업계가 당 줄이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주요 핵심제품들에 대해 추진해오던 당 저감화를 최근 완료했다.

    남양유업은 주력 사업군인 커피믹스, 발효유, 가공유의 핵심제품 전체를 대상으로 약 2년에 걸친 노력 끝에 이달 초 제품 적용을 완료했다.

    남양유업은 당이나 나트륨 등에 대한 우려 섞인 사회적분위기가 확산됨에 따라 2014년부터 이원구 대표의 진두지휘하에 '저감화된 제품 생산을 위한 TFT'를 구성하고 국민건강을 위한 당줄이기 프로젝트인 'LOVE BODY Project'를 대대적으로 전개해 왔다. 

    지난핸 커피믹스 주력제품인 '프렌치카페 카페믹스'에 대해 스틱당 6g이상이던 당 함량을 4g대로 25% 줄였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믹스커피의 경우 단 맛이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당 저감에 나서기 어렵지만 오랜 연구개발로 설탕이나 합성감미료 대신 국산우유와 농축우유, 자일리톨 등 천연재료를 사용해 당 함량은 줄이고 맛은 유지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앞서 2014년 12월 액상발효유 '요구르트'와 '이오'에 함유돼 있던 10~11g의 당 함량을 30% 감량한 데 이어 '한번에 1000억 프로바이오틱'의 당 함량을 기존 16g에서 25% 낮추는 등 주요제품 총 11종에 대해 당 저감을 완료했다. 

    남양유업 측은 "커피믹스와 발효유, 가공유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이뤄진 당 저감 작업은 단순히 당을 줄이는 것 외에도 당을 줄이고도 제품별 고유의 맛을 유지해야 했기에 오랜 시간과 비용이 수반됐다"고 설명했다. 

    25년간 국내 장 발효유 시장을 선도한 '불가리스'는 누적판매량만 25억병에 현재도 매일 30만개 이상 팔리는 제품으로 당을 줄이는 작업이 자칫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새로운 형태의 배합을 추구해야만 했다. 

    남양유업은 수많은 시험작업과 배합방식의 적용 끝에 당을 줄였음에도 기존 제품보다 맛과 풍미가 우수한 '불가리스'를 탄생시켰다고 밝혔다. 

    향후 신제품에도 당 최소화 원칙을 적용키로 했다.  

    이원구 남양유업 대표는 "남양유업은 당 뿐 아니라 아기치즈의 나트륨을 업계 최저로 낮추는 등 국민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차원에서의 다양한 노력들을 선제적으로 실천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민 식습관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매일유업 매일바이오 플레인. ⓒ매일유업
    ▲ 매일유업 매일바이오 플레인.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저당 제품으로 '매일바이오 플레인'과 '매일바이오 로어슈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매일바이오 플레인은 인위적인 당을 첨가하지 않고 가장 요거트다운 맛과 식감을 살리는 생우유 95%와 유고형분의 최적의 비율로 우유의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했다. 

    매일바이오 로어슈거는 당류 저감화 트렌드 따라 기존 과일요거트 대비 당 함량을 30% 이상 낮춰 더욱 건강한 맛을 강조했다. 또 우유의 영양성분은 고스란히 담으면서도 칼로리 및 지방 함량을 낮춘 플레인 요거트를 베이스로 만들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매일바이오 로어슈거는 단맛이 없는 플레인 요거트를 선호하지 않던 소비자와 과일 요거트로 인한 과한 당 섭취를 걱정하는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대안이 될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 한국야쿠르트 당 줄이기 캠페인 제품. ⓒ한국야쿠르트
    ▲ 한국야쿠르트 당 줄이기 캠페인 제품. ⓒ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2014년 업계에서 처음으로 '당 줄이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저당화를 목표로 약 2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전제품의 당 함량을 최대 50%까지 줄이고 벌꿀과 백포도농축과즙 등 천연당으로 기존 당을 대체했다.

    한국야쿠르트는 당 줄이기 캠페인 이후 지난 1년 6개월간 기존 제품 대비 줄인 당의 양이 5291톤에 이른다고 밝혔다. 저당 제품군은 출시 이후 지난 1월 말까지 매출 3600억원을 기록했고 ‘야쿠르트 라이트’는 기존 야쿠르트보다 3.2배가량 더 판매됐다.

  •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에스'. ⓒ동서식품
    ▲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에스'. ⓒ동서식품

    동서식품도 지난해 8월 기존 제품에서 당을 3분의 1 줄이고 칼로리가 낮은 자일리톨과 벌꿀 등을 넣은 '맥심 모카골드 S(에스)'를 출시했다.

    동서식품은 당 저감을 위해 설탕조절이 가능한 스틱형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천연 감미료를 넣어 칼로리를 줄인 맥심 1/2 칼로리 등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