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J 병원 18억 상당 리베이트 포착...제약사 29곳 수사 확대
  • ▲ ⓒ연합뉴스 제공
    ▲ ⓒ연합뉴스 제공


    국내 제약업계가 불법 리베이트란 오명으로 또 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경찰이 지난해 수사에 착수했던 전주(J)병원 리베이트 수사 결과가 최근 발표되면서다.

    이 리베이트 사건에는 병원과 의약품 도매업체뿐만 아니라 무려 29곳 제약사가 연루된 것으로 드러났다.

    무엇보다 이달 초 의사 270여명에게 56억원의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파마킹 대표가 구속된 지 한달도 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일어나 충격을 더했다.

    리베이트 수법이 한층 더 교모해지고 규모도 커지면서 리베이트 근절이라는 정부와 제약협회의 자정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됐다.

    김효진 전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은 "리베이트 쌍벌제, 투아웃제가 도입되는 등 제공자와 수수자 모두에게 처벌이 강화됐지만 여전히 리베이트 관행이 근절되지 않은 것으로 이번 수사에서 확인됐다"며 "이번 불법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해 정황이 포착된 제약사 29곳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며 위법 사실이 확인된 업체에 대해선 검찰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문의약품의 복제약(제네릭) 비중이 높고 의사 처방없이 매출을 올리기 힘들다 보니 규제가 심해질수록 법망을 피하기 위한 리베이트 수법도 지능화되고 있다. 제약업계의 리베이트 영업관행은 표면적으로만 자취를 감추고 있는 셈이다.

    이번 제약사 리베이트 수사로 인해 국내 제약업체의 윤리경영과 신약개발 연구노력이 공염불에 그칠까 우려스럽다.

    의약품 리베이트는 약값을 부풀리고 국민에게 자금적 부담과 건강에 위협을 가하는 부정 행위로 묵인되선 안되는 문제다.

    제약업계를 비롯한 의료계 전체가 고질적인 리베이트 문제를 털고 가야하지만 리베이트가 범죄라는 인식이 뿌리내리려면 여전히 갈 길은 멀어보인다.

    불법 리베이트 근절? 말만 하지말고 행동으로 변화와 진정성을 보여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