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스공사홈페이지-석탄공사광업소 모습ⓒ가스공사-연합
    ▲ 가스공사홈페이지-석탄공사광업소 모습ⓒ가스공사-연합

     

    정부가 대통령이 참석하는 공공기관 워크샵을 14일로 돌연 연기했다. 퇴출이나 축소설이 나도는 에너지관련 공공기관들은 종을 잡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워크숍 연기의 이유를  대통령의 해외순방 피로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정책조율에 난항을 겪고 있어서가 아니냐"며 "일손이 잡히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석탄공사 관계자는 “100%정부가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다. 정부의 정책방향이 정해지면 따를 수 밖에 없다”고 체념어린 모습을 보였다.

    반면 공사 노조는 “정부가 연탄가격을 정해주고 생산량까지 정해주는 사업을 50년 넘게 해오고 있다. 석탄공사의 부채를 쌓이게 만든 주체가 정부인데 우리가 책임지라는 게 말이 되냐”며 볼멘 소리를 하고 있다.

    석유공사는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밝혔듯이 인력 30% 감축, 급여 등 모든 내부비용을 줄이고 있다. 해외광구에 대해 재무적 투자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고 구체적인 딜(일부지분을 금융사에 매각)도 진행중"이라며 "지금으로선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석유공사는 일부에서 석공의 해외자산을 매각하는 것처럼 보도했지만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금융사가 해외자원 개발의 주체가 될 수 없을뿐더러 지분의 50%이상을 원하지 않는다”며 “석유공사가 해외자원개발의 운영을 담당하고 금융사는 생산에 따른 이익을 공유하는 것이 기본취지”라고 에둘러 불만스런 입장을 전했다.

    실제로 석유공사는 금융투자협회에 투자의견서를 제출해 놓은 상태다. 금융관계자에 따르면 국내·해외 금융기관과 해외석유광구에 대한 지분참여방식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외자산의 헐값 매각은 사실이 아니다”는게 공사측은 설명이다.

    가스공사는 석유공사에 비해 다소 유연한 입장을 내비쳤다.

    석유공사와 해외자원개발 부문이 합쳐질지가 초미의 관심사지만 상대적으로 긴박감이 덜했다.

    공사 관계자는 "공공기관 사업목적이 서로 다른데 둘이 합쳐 시너지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정부가 두곳(석공과 가공의  해외자원개발)을 합치라면 따를 수 밖에 없다"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폐쇄설이 도는 광물자원공사는 함구로 일관하고 있으며 산하 탄광들도 무척 조심스러워 하고 있다. 탄광이 있는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반대입장을 보이는 정도다.

    8일 공공기관운영위를 통해 윤곽을 드러낼 공공기관 기능조정 방안 발표를 앞두고 해당 기관들의 뒤숭숭한 분위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