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리그오브레전드에 1.04%p 차 맹추격PS4, Xbox One 등 콘솔 합치면 사실상 점유율 1위

오버워치가 리그오브레전드를 무서운 속도로 따라잡고 있다.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국내 PC방 게임사용량 점유율에서 2위 블리자드의 오버워치가 1위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를 1.04%p 차이까지 따라잡았다.

오버워치는 203주 연속 PC방 게임 사용량 점유율 1위를 독주를 하고 있던 리그오브레전드를 뛰어넘을 수 있는 게임으로 등극했다.

각 게임 커뮤니티의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오버워치가 1위를 차지한다'와 '리그오브레전드가 1위를 유지한다'로 의견이 갈리고 있지만, 균형은 오버워치 쪽으로 점점 기울어 가고 있다.

  • ⓒ 게임트릭스
    ▲ ⓒ 게임트릭스


  • 지난 13~15일까지 오버워치는 ▲13일 25.36% ▲14일 26.02% ▲15일 26.85%로 꾸준히 상승한 반면, 리그오브레전드는 ▲13일 29.54% ▲14일 29.03% ▲15일 27.89%로 사흘연속 떨어졌다.

    오버워치의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이번 주말에는 순위가 뒤집힐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리그오브레전드를 하던 사용자 중 라이엇게임즈의 불법프로그램 강경책으로 진행된 영구 계정 조치로 인해 다수의 사용자가 넘어온 것은 물론 오전 시간대에 길게 잡힌 서버 점검 시간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 ⓒ 오버워치 채팅창 캡처
    ▲ ⓒ 오버워치 채팅창 캡처

  • 지난 15일 리그오브레전드가 점검하는 시간대에 오버워치로 넘어온 사용자들도 상당수 눈에 띄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보통 오전 6시~11시 사이에 서버 점검을 진행한다.

    예정 시간보다 일찍 끝나기도 하지만 낮에 점검이 자주 진행되는 만큼 그 시간 동안 리그오브레전드 사용자들이 오버워치를 많이 체험해보거나 갈아타는 경우가 있었다. 

    오버워치는 전체 점검을 평일인 목요일 오전 2시~5시까지 새벽 시간에 진행해 리그오브레전드 사용자들까지 끌어모아 점유율을 올리는데 한몫을 한것으로 보인다.
     
    이른 아침 리그오브레전드가 점검 중인 시간, 게임에 실제로 접속해 사용자들의 채팅 내용을 보니 "리그오브레전드가 점검 중이라 오버워치를 해봤는데 솔직히 더 재밌다", "얼마 전에 계정 영구 정지를 당해서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접고 오버워치를 시작했는데 인기가 쉽게 식지 않을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게임 업계 관계자는"이 기세대로라면 주말에는 오버워치가 리그오브레전드를 앞지를 것"이라며 "출시 후 일시적인 효과로 볼 수도 있지만, 203주(만 4년) 연속 1위 자리를 내놓지 않았던 리그오브레전드를 앞지르는 것은 블리자드에 매우 유의미할 것"고 말했다.

    앞서 비교한 게임 사용량 점유율은 PC방에서 사용한 데이터만 포함됐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4(PS4), Xbox One(엑스박스 원) 등 콘솔 게임기를 통한 점유율까지 합치면 리그오브레전드의 점유율은 이미 넘어선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