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선절차 연기되며 억측과 뒷말 무성사장후보 인선원점…"재공모 하기로"
  • ▲ 대우건설 CI. ⓒ 대우건설
    ▲ 대우건설 CI. ⓒ 대우건설

    대우건설 신임사장 선임을 두고 '낙하산 내정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는 애초 박영식 현 사장과 이훈복 전략기획본부장(전무) 두 사람을 최종후보로 선정, 이중 한 명을 최종선임하기로 했지만 24일 돌연 입장을 바꿨다. 

    대우건설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추위가 23일 위원회를 개최, 외부인사를 포함한 재공모 절차를 진행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 이유에 대해 대우건설 측은 "현재 어려운 건설업 상황을 타개하고 조속한 시일 내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사내외로 후보를 확대, 유능한 경영인을 선임하는 게 필요하다고 (사추위 측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공교로운 점은 이 같은 결정을 이미 예고한 집단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대우건설 노동조합이다. 노조 측은 불과 3일 전 회사 측의 사장인선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노조는 서한을 통해 "현재까지 신임사장 인선절차와 관련해 일체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사추위가 후보추천조차 하지 못하고 있어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지난 10일 박 사장과 이 전무가 향후 경영계획을 포함한 개별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지만 내용이 방대해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그간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한 기업 사장인선을 위해 모인 기구에서 프레젠테이션 내용이 방대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사추위가 산업은행 인사 2명과 대우건설 사외이사 3명으로 구성돼 있지만 거수기로서 정치권 눈치만 보며 낙하산 인사라도 찍어주기 바라는 것 아닌가"라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업계 일각에선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재연될 수도 있음을 걱정했다. 당시 KDB산업은행은 산은 출신 재무본부장을 대우조선 최고재무책임자(CFO)로 보내는 일종의 공식을 만들어 김유훈·김갑중·김열중 전 산은 재무본부장들을 차례로 꽂은 바 있다.

    이주환 대우건설지부 정책기획실장은 "대우조선해양이 우리와 비슷하게 산업은행이 대주주로 있다"며 "대우조선해양 자체가 얼마전 기사화 됐다시피 분식회계, 부실, 낙하산 인사로 말이 많지 않았느냐. 현재 '산업은행에선 정부와 협의를 했다, 정부에선 관여하지 않았다' 핑퐁게임을 하고 있는데 이게 다 낙하산 인사 때문"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