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사 과정서 추가 혐의 확인 후 긴급체포29일께 구속영장 청구 방침
  • ▲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전 사장이 '대우조선 비리' 관련 조사를 받기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지난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으로 출석했다.ⓒ연합뉴스
    ▲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전 사장이 '대우조선 비리' 관련 조사를 받기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지난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으로 출석했다.ⓒ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가 28일 새벽 비리 핵심 인물인 남상태 전 사장을 긴급체포했다.

    검찰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경영 비리 수사와 관련 조사 과정에서 추가로 확인된 범죄 혐의 및 사정 등을 고려할 때 체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긴급체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날 오전 9시30분경 남 전 사장을 배임수재 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여왔다.

    남 전 사장은 지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6년간 대표이사를 지내며 대우조선 부실을 초래한 핵심 인물로 지목돼 왔다.

    검찰에 따르면 남 전 사장은 대학 동창 정모(65·구속)씨가 대주주로 있는 회사에 일감을 몰아준 뒤, 수억원대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 2009년 10월 대우조선 자회사 디섹을 통해 정씨가 대주주로 있는 부산국제물류(BIDC) 지분 80.2%를 사들이도록 한 뒤, BIDC를 육상 및 해상운송 거래에 끼워넣어 최소 120억원 상당의 수익을 안겨준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그는 BIDC의 외국계 주주사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해 수억원대의 배당금 소득을 챙긴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그는 최측근 가운데 한 명인 건축가 이창하씨에게 사업상 특혜를 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오만 선상호텔 사업과 서울 당산동 사옥 매입 과정에서 이씨가 수백억원대 이득을 올리도록 돕고, 이 가운데 일부를 상납받았다는 것이다.

    이 밖에 삼우중공업 지분 고가 인수와 재임 기간 빚어진 회계부정 묵인 또는 지시 의혹, 정·관계 인사들을 상대로 한 연임 로비 의혹 등도 제기된 상태다.

    특히 이명박 정부 실세로 통한 정·관계 인사들이 거론되는 연임 로비 의혹은 그 실체가 드러날 경우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검찰은 남 전 사장을 상대로 추가 조사를 실시한 뒤, 다음날인 29일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