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민, 10대 건설사 사장 출신…정치권 인맥 탄탄36년 '대우맨' 조응수, 해외 플랜트 경력
  • ▲ 박창민 현대산업개발 상임고문(좌)과 조응수 전 대우건설 부사장. ⓒ뉴데일리경제 DB
    ▲ 박창민 현대산업개발 상임고문(좌)과 조응수 전 대우건설 부사장. ⓒ뉴데일리경제 DB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가 박영식 사장 후임 후보를 박창민 현대산업개발 상임고문과 조응수 전 대우건설 부사장(플랜트사업본부장) 등 2명으로 확정했다. 사추위는 이를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에 통보하고 향후 남은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두 후보 모두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만큼 누가 최종 후보에 오를 지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사추위는 지난 8일 마무리한 신임 사장 공모에 지원한 32명 가운데 후보를 5명까지 추리고 전날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프리젠테이션 등 면접절차를 거쳤다. 이를 토대로 박창민 상임고문과 조응수 전 부사장 등 2명을 후보자로 낙점했다.

    박 상임고문의 경우 2011년부터 3년 이상 현대산업개발 사장직을 수행한 경험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주택업계 입장을 대변하는 한국주택협회 회장으로 3년간 활동하면서 19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은 물론, 다른 상임위원회 의원들과도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조 전 부사장보다 확실한 강점은 10대 건설사 중 한 곳의 수장 역할을 해봤다는 점"이라며 "뿐만 아니라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점을 감안하면 사장으로써 경영 능력뿐만 아니라 청와대나 정부, 정치권과의 인맥도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주력 사업이 국내 주택이었던 만큼 해외사업이나 플랜트 등 주택 외 사업에 대한 이해력이나 수행경험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또 대우건설 사장이 줄곧 '대우맨'이었던 반면, 박 상임고문의 경우 34년간 현대산업개발에서만 근무했다는 점도 지적된다.

    조 전 부사장은 박 상임고문의 취약점을 커버할 수 있다. 엔지니어 출신으로 해외 플랜트 현장 소장을 맡은 바 있으며 해외사업담당 임원까지 역임하는 등 해외 플랜트 전문가로 꼽힌다. 해외에서 새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박 상임고문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셈이다. 또 2013년 서종욱 전 사장의 사임 이후 공석을 두고 박영식 사장과 맞붙었다가 회사를 떠나기 전까지 36년간 대우건설에서 근무한 대우맨이라는 장점도 있다.

    반대로 '대우맨'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발목이 잡힐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10년 넘게 내부 출신 CEO를 앉혔다가 막대한 부실을 키우고 은폐한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산은이 사실상 내부 인사 배재 원칙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두 후보가 경합하기 전 박영식 사장과 이훈복 전무(전략기획본부장)가 거론됐다가 후보에서 빠진 것 역시 내부자 배재 원칙이 적용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산은이 대우건설 지분 매각을 앞두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경영 능력이 필수조건이지만,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 산은은 사모펀드(PEF) 'KDB밸류제6호'를 통해 대우건설 지분 50.75%(2억1093만주)를 갖고 있다. 산은은 금산분리법 원칙에 따라 해당 펀드 만기가 도래하는 2017년 10월 전까지 보유 지분을 매각해야 한다.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박 사장이 연임하지 못 한 것도 주당 5000원대에 머물러 있는 주가를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후문이 있을 정도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해외 플랜트 등 현장 경험이 있는 엔지니어 출신이라는 장점은 확실하지만, 매각을 앞두고 있다즌 점을 고려할 때 주가부양이 최대 과제인 만큼 경영능력이 먼저 검증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추위는 다음 주에 후보자를 최종 1명으로 선정하고 신임 사장 선임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주총을 위해서는 적어도 2주 전 소집공고를 내야하는 점을 고려하면 8월 초께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경영 공백이 크면 안 되기 때문에 사추위에서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 같다"며 "정치가 아닌 사업 논리에 따라 적합한 후보자가 선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