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과 신속한 대응으로 결핵 발병 예방 노력
  • ⓒ이대목동병원
    ▲ ⓒ이대목동병원

    이대목동병원은 신생아 중환아실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가 정기 건강검진에서 결핵으로 확인돼 질병관리본부, 서울특별시, 양천구 보건소와 함께 역학조사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대목동병원은 결핵 환자가 확인 된 지난 15일 바로 양천구 보건소에 법정감염병으로 신고했으며 진단일로부터 3개월 이전인 전염 가능 기간 동안 신생아 중환아실에 입원했던 16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은 18일부터 조사 대상자 보호자들에게 개별 연락을 진행해 별도로 마련한 소아특별진료실에서 소아청소년과 교수진이 직접 진료하고 결핵역학조사반과 합동으로 결핵검사와 잠복결핵감염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환자와 같이 근무했던 직원 50명에 대해서도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며 17일 현재까지 조사가 완료된 37명 중 추가 결핵환자는 없었다. 남은 13명의 직원에 대해서는 18일 중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최희정 이대목동병원 감염관리실장은 "해당 의료인이 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없었고 결핵 확진 후 즉시 격리 조치되었던 상황"이라며 "앞으로 접촉자 검진을 신속하게 실시해 추가 결핵 발병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대목동병원은 모든 영유아가 빠른 시일 내에 철저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 및 검진을 진행할 예정이며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와 보호자의 불편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대목동병원과 양천구 보건소에서는 전용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다. 

    △결핵이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한 감염병으로 숨을 쉴 때 결핵균이 폐로 들어가서 결핵균이 증식하며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결핵은 우리 몸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약 85%가 폐에서 생기고(폐결핵) 15%가 림프절, 척추 등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한다.  

    △결핵은 전염되나요?

    결핵의 전염성은 폐결핵에서만 있고 결핵균검사를 통해 전염성 여부를 판정한다. 결핵균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인되는 경우 전염성결핵 상태로서 타인에게 전파가 가능하다.

    △결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일반적으로 항결핵약제(항생제의 종류)를 6개월 이상 복용해 치료하며 치료를 시작하면 2주 이내에 전염성은 대부분 소실된다고 알려져 있다. 

    △잠복결핵감염이란 무엇인가요?

    결핵균에 감염돼 있지만 현재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잠복결핵감염이라고 한다. 전염성이 없어 타인에게 전혀 전파시키지 않으며 치료로 결핵이 발병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잠복결핵감염을 치료하는 경우 결핵발생을 90% 예방할 수 있다. 

    △잠복결핵감염 시 결핵으로 발전할 확률은 얼마나 되나요?

    결핵균에 신체가 감염됐다고 해서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며 약 10%가 결핵으로 발병한다. 일반적으로 결핵균에 감염되면 2년 이내에 5%가 발생하고 그 이후 평생에 걸쳐 5%가 발생해 10명 중 1명은 평생에 걸쳐 한 번은 결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잠복결핵감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영유아는 9개월간 이소니아지드 항결핵약제를 복용해 치료한다. 이는 결핵 치료를 위한 항생제의 한 종류이다. 

    △잠복결핵감염은 치료시 부작용은 없나요?

    치료 초기에 약 복용 후 수시간 정도 속이 불편하거나 메슥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약을 계속 복용하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위장 장애가 심하거나 1주일 이상 지속되는 등 증세가 발생하면 부작용인 독성 간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료기관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다만 소아청소년 연령에서의 잠복결핵 치료와 관련된 간염은 0.1% 미만으로 매우 드물게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