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3 총파업 및 성과주의 도입 효력정지 위해 법적 대응 강구
  •         

  • ▲ 김문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이 7일 서울 중구 금융노조 투쟁상황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9.23총파업 투쟁 계획을 밝히고 있다.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 김문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이 7일 서울 중구 금융노조 투쟁상황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9.23총파업 투쟁 계획을 밝히고 있다.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금융권 성과연봉제 도입을 두고 금융노사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사상 최대 규모 총파업 투쟁을 준비 중인 금융노조는 법적 수단까지 동원해 성과연봉제 도입을 최대한 막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7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노조와 합의하지 않고 이사회 의결로 성과연봉제를 도입한 금융공기업에 대한 가처분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달 안으로 가처분 소송을 진행해 이사회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를 이끌어 내면, 내년 1월 1일부터 도입되는 성과연봉제를 일단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금융공기업 사측이 노사합의 없이 이사회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을 의결한 것은 명확히 불법행위"라며 "법률 대응을 신속히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금융노조 측은 사측과의 개별 협상에도 임하지 않을 계획이다. 시중은행들이 지난 달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하며 단위노조와의 개별협상 추진 계획을 밝혔으나, 금융노조 측은 단위노조가 법적 교섭 권한이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와 함께 금융노조는 총파업 참여 인원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비상통신망 구축, 대형버스나 KTX 예약 등 파업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NH농협지부 1만4200명, 기업은행지부 8500명 등 금융노조 조합원 90% 이상인 9만명이 집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 은행 노조를 독려 중이다.

    이처럼 법적 대응 뿐아니라 오는 23일 사상 최대 규모 금융권 총파업도 예정돼있어 금융노조와 사측 간 갈등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성과연봉제 도입을 두고 총파업으로 대국민 피해가 발생할 경우, 금융업 전체 이미지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며 "계속적인 총파업이 이뤄질 경우를 대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23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총파업을 앞두고 고객 피해를 최대한 막기 위해 대고객 안내문 1만 1000부를 배포했다. 이날 하루 은행과 금융기관의 정상 업무가 불가능할 수 있음을 미리 알리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