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vs 기재부 대립, 산은 vs 수은 이견 說 잇따라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앞날을 두고  연일 해명에 나서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27일 금융위는 대우조선의 생존을, 산업부는 공중분해를 시키자는 의견으로 대립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적극 부인하고 나섰다. 

하지만 오는 31일 발표될 조선업 경쟁력강화방안의 최종 결론이 나오기 전까진 부처 간 힘겨루기가 계속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현재 금융위는 현재 사업 분야를 유지하고 일부 사업에 한해 규모를 줄이는 쪽으로 가고 있다. 강도 높은 자구 노력과 채권단 지원으로 사업을 유지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산업부는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맥킨지가 지난 6월부터 진행한 조선업 구조조정 보고서를 비중있게 보고 있다. 맥킨지는 조선 3사에 전달한 보고서 초안에 대우조선의 독자 생존이 사실상 어렵다고 평가했다. 

채권단의 추가 지원 없이는 대우조선은 다른 빅2(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에 통폐합 되거나 강도 높은 설비 감축으로 중견기업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산업부는 각 사업 분야별 수익성을 따져 매각, 청산 등 사업 재편을 진행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현재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출자 규모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완전자본잠식 상태라 출자전환을 통한 자본 확충이 시급하다. 



  • 앞서 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올해 안에 자본확충이 이뤄져야 한다. 산업은행에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출입은행은 출자전환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미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이 낮아 지난달 정부로부터 1조원 자금 확충을 받은 상태에서 부실기업에 혈세를 투입한다는 지적이 또다시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최대 채권자인 수은도 함께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현재 양측 국책은행의 소관기관인 금융위와 기재부 간의 협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이날 기재부는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은 관계부처간 충분한 소통을 통해 협의중에 있다"면서 현재 컨설팅 결과와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적인 방안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다"고 했다. 이어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예정대로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