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데일리
    ▲ ⓒ뉴데일리

롯데가 베트남 청년창업 지원에 나선다.  

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창업보육 전문법인 롯데액셀러레이터와 롯데정보통신은 베트남의 VSV(Vietnam Silicon Valley, 베트남 과학기술부가 설립한 액셀러레이터), BK홀딩스(백화과학기술대학교 기술지주회사)와 공동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베트남 하노이 소재의 백화기술대학교 C2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쩐 반 뚱(Tran Van Tung) 베트남 과학기술부 차관,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 최원석 롯데정보통신 글로벌부문 상무, 타익 례 아잉(Thach Le Anh) VSV 대표, 응웬 쭝듕(Nguyen Trung Dung) BK홀딩스의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약식 체결 후에는 예선 심사를 거쳐 선발된 10개 우수 스타트업들이 사업계획 등의 발표를 진행했다. 이 중 3개 기업이 지원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들에게는 총 5000 달러의 상금과, 6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무공간, 창업 컨설팅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 각 1만 달러의 후속 투자유치 및 한국의 우수 스타트업들과의 교류 기회도 얻게 된다.
 
VSV와 롯데액셀러레이터는 현지스타트업 보육 및 투자를, 롯데정보통신과 BK홀딩스는 사무공간 및 IT 인프라 제공을 맡는다. 향후 정기적으로 우수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진행해 심사 및 선발과정을 거쳐 스타트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이사는 "청년 창업 열기가 뜨거운 베트남에서 우수한 스타트업들을 발굴,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내 우수 스타트업과의 가교 역할도 할 것"이라며 "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에는 적극 투자해 베트남 신규사업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