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여수 고속화 촉구도
  • 전라선권 KTX협의회 출범.ⓒ뉴데일리경제
    ▲ 전라선권 KTX협의회 출범.ⓒ뉴데일리경제

    다음 달 초 수서발 고속철(SRT)이 개통하는 가운데 전라도 지역 7개 지방자치단체가 소외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들은 SRT 개통 목적과 달리 전라선권은 전혀 혜택을 보지 못한다고 토로했다.

    철도 전라선권 7개 지자체장(전남 곡성·구례·순천·광양·여수, 전북 전주·남원)은 16일 정부세종청사 앞 광장에서 '전라선권 KTX 협의회' 출범식을 열고 지역 발전을 위해 고속철 운행 증편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전라선 KTX 증편 △SRT 전라선 운행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사업을 요구하며 공동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협의회는 건의문에서 "전라선권은 연간 전주한옥마을에 965만명, 순천만국가정원에 540만명, 여수세계엑스포장에 1300만명이 방문하는 등 이용 잠재고객이 2800만명 이상"이라며 "그러나 최근 열차운행계획에는 전라선 KTX는 하루 평균 왕복 운행횟수가 현행 20회에서 28회로 8회 증편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경부선이 139회에서 202회, 호남선이 66회에서 100회로 각각 63회와 34회 증편된 데 비해 매우 적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전라선 28회 중 4회는 서대전 경유 노선으로 40분 이상 추가 소요되며 SRT는 전라선을 운행하지도 않는다"며 "SRT 설립 목적이 고속철 서비스의 선택권 확대인 만큼 전라선 이용객이 SRT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은 정부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전라선 익산~여수 구간은 저속전철 수준에 불과해 고속화 사업이 조속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면서 "사회기반시설인 철도는 수익성보다 공공성을 담보하고 보편적인 접근성이 중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