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점 시작해 강남점, 센텀시티로 확장… 백화점 화장품 시장 변화 주도
  • ▲ 신세계 대구점에 꾸려지는 시코르 ⓒ신세계
    ▲ 신세계 대구점에 꾸려지는 시코르 ⓒ신세계

    신세계백화점이 화장품 사업을 본격적으로 키운다.

    그간 분더샵을 중심으로 해외명품, 아동, 생활 등 전 장르에 걸쳐 다양한 편집숍을 선보여 온 신세계가 처음으로 화장품 편집숍 ‘시코르’를 선보이는 것.

    8일 신세계에 따르면 대구점 개점과 함께 선보이는 뷰티 멀티숍 시코르는 180여평(595㎡)의 대규모 공간에 상주 직원만 30여명에 달하며, 신세계 단독 브랜드 20여개를 포함해 180여개의 전 세계 뷰티 브랜드를 총망라했다.

    시코르를 통해 화장품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해외 유명 브랜드를 직구가 아닌 백화점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기존 브랜드 역시 주력 제품들을 비롯해 구색의 깊이를 더한 제품들을 선보일 수 있어 화장품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인큐베이터 역할도 기대되고 있다.

    신세계의 첫 화장품 편집숍 시코르는 기존 백화점의 럭셔리 뷰티 브랜드는 기본, SNS를 뜨겁게 달구는 홈쇼핑과 온라인 인기 브랜드까지 최신 트렌드의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를 한 공간에 마련했다.

    이은영 신세계백화점 시코르 팀장은 "시코르는 화장품에도 불고 있는 가치소비 트렌드를 겨냥해 럭셔리 브랜드의 색조 화장품부터 온라인에서 유명한 스킨, 로션까지 한 곳에서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화장품 원스톱 쇼핑 공간"이라며 "메이크업, 헤어 등 제품군별 셀프바를 갖추어 비교 검색에 능한 스마트 소비자들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전문 아티스트로부터 서비스도 받을 수 있는 차별화 체험 매장"이라고 말했다.

    최근 백화점 화장품은 드럭스토어, 온라인, 홈쇼핑 등 유통채널의 다변화로 제로 성장을 거듭 중이다.

    마니아급 열정과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갖춘 ‘코스메틱 덕후’들이 SNS를 등에 업고 트렌드를 이끌면서, 백화점 1층을 점령한 럭셔리 화장품 매장에 경종을 울린 셈. 
  • ▲ 화장품 종류별 오프라인 채널 선호도, % ⓒOpen Survey (20~30대 여성 1천명 대상, 중복 선택)
    ▲ 화장품 종류별 오프라인 채널 선호도, % ⓒOpen Survey (20~30대 여성 1천명 대상, 중복 선택)

    이러한 상황에서 신세계는 여심은 물론 예비 VIP인 젊은 층을 사수하기 위해 획기적인 체험형 뷰티 매장인 ‘시코르’를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코르는 먼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마음껏 화장품을 발라볼 수 있는 테스트 공간 ‘셀프바’를 선보인다.

    그동안 한 공간에서 하나의 브랜드만 테스트해 볼 수 있었던 것에서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동시에 비교 체험해 나에게 맞는 제품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 것.

    메이크업 셀프바와 함께 헤어 셀프바도 마련했다.

    미용실과 흡사한 조명과 거울을 구비해 두고 브러쉬, 드라이어, 고데기와 같은 다양한 헤어 스타일링 기기를 편하게 체험하며 셀프 스타일링을 즐길 수 있다.

    스킨케어와 헤어케어 상담데스크도 별도로 운영한다.

    건성, 지성, 아토피, 여드름, 알러지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비롯 여드름 중에서도 화농성, 비화농성 등 구체적인 증상에 대한 상담을 통해 적합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준비된 제품들 역시 민감성 피부 케어 전문 라로슈포제, 아벤느, 유리아쥬를 비롯 피부노화 케어 전문 정진호 이펙트, 피부과에서 손상피부 케어 제품으로 많이 쓰이는 셀퓨전씨, 재생 케어에 탁월한 DMCK 등 병원 컨셉을 담은 더마 코스메틱이 대거 마련됐다.

    시코르는 해외 직구로만 살 수 있었던 전세계 유명 화장품들을 대거 모았다.

    실제로 메이크업 브랜드 ‘립스틱퀸’, ‘바이테리’, ‘스미스&컬트’와 민감성 피부 전문 케어 브랜드 ‘퍼스트에이드뷰티’, 호주 대표 천연화장품 ‘그로운 알케미스트’, 남성 화장품 ‘V76’ 등 국내 화장품 매장에서 볼 수 없었던 유명 화장품들을 단독으로 들여왔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프리미엄 화장품 편집숍 ‘라페르바’, 이마트의 화장품 편집숍 ‘슈가컵’, 이마트 자체 화장품 브랜드 ‘센텐스’ 등을 앞세워 고객 집객의 열쇠가 되고 있는 화장품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에스티로더, 샤넬, 디올 등의 색조 제품을 생산하는 세계 1위 화장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전문업체 인터코스와 지분율 50 대 50으로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를 세우기도 했다. 올해 5월 경기도 오산에는 화장품 제조공장과 연구개발 센터를 착공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