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증시 급락 후 반등 경험…'주말 지나며 영향 상쇄'정치적 불확실성 지속·경제 컨트롤타워 부재는 위험요인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국회가 지난 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결정함에 따라 증시 등 금융시장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행 당시에도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이 출렁였다는 사례가 있어 향후 시장 흐름에 관심이 모아진다.


    12일 금융투자업계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처리됐던 시기는 지난 9일이지만 금융시장이 문을 닫은 오후 4시가 넘어서 탄핵안 가결이 발표됐다.


    이에 따라 12일에 본격적으로 탄액안 가결에 따른 영향이 금융시장에 반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이 크게 출렁거렸다.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한 2004년 3월 12일 코스피지수는 2.43%, 코스닥지수는 3.44% 떨어졌다. 원달러 환율도 11.8원 급등했다.


    그러나 주말이 지나고 첫 거래일인 15일에는 주식시장은 반등하고 환율도 다시 하락했다.


    이같은 점을 들어 이번에도 탄핵이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더라도 일시적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2004년에는 금융시장은 국회에서 탄핵안이 실제 가결될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금융시장도 탄핵안 가결을 예상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여기에 주말을 보내면서 탄핵 영향이 크게 상쇄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그러나 현 상황이 낙관적이지만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내 정치 상황이나 대내외 경제 상황이 2004년보다 나쁘고,정치적 불안정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004년에는 국회를 통과한 탄핵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지만 이번에는 헌재가 탄핵안을 인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많다.


    이 경우 60일 안에 대선을 치러야 하므로 정치적 불확실성은 계속된다.


    증권사 한 연구원은 "2004년 탄핵 때와 달리 조기 대선 가능성 등 정치적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기에 경제 컨트롤타워 부재에 대한 불안까지 깔려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달 2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했지만 아직 국회에 인사 청문 요청조차 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한달 이상 유일호 현 경제부총리와 임종룡 내정자가 어색한 동거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시장이 갑작스럽게 흔들리거나 경기가 급격히 위축될 때 부총리가 투자자를 안심시키고, 전 경제부처를 지휘하며 일사불란하게 대응해야 하는데 이 점에서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현지시각으로 오는 13∼14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결정도 변수다.


    미국이 1년 만에 금리를 올릴 경우 상승하고 있는 시장금리의 오름세가 더 가팔라질 수 있고 사령탑이 불분명한 경제팀이 13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등 시장 위험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을지 우려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장 급변에 따른 컨트롤타워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