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원계 배터리' 사용 전기버스 보조금 지급 결정"자국 업체 육성 정책 여전...낙관전 전망은 '성급'"
  • LG화학의 리튬이온 배터리.ⓒ뉴데일리
    ▲ LG화학의 리튬이온 배터리.ⓒ뉴데일리


중국 정부가 '삼원계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버스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다시 허용키로 함에 따라 LG화학과 삼성SDI 등 국내 대표 배터리 업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중국 정부가 지난달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에 대한 모범규준을 대폭 강화한 개정안을 내놓으며 사실상 존폐 기로에 내몰린 국내 업계로서는 일단 숨통이 트이게 됐다.

하지만 중국이 삼원계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버스의 안전조건을 강화한데다 실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시점도 내년 하반기에나 가능해 장미빛 전망을 하기는 성급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보조금 신청 전기버스 목록에 삼원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버스를 포함시키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말 홍콩에서 삼원계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버스 화재로 새 안전기준을 마련하겠다며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 바 있다.

다만 중국 정부는 제3 기관으로부터 '전기버스 안전기술조건'을 충족한다는 검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검사보고서는 내년 7월 1일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이 같은 방침이 확정 시행될 경우 1년 만에 국내 업계의 사업 추진에도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SDI와 LG화학은 중국 전기버스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해 10월 각각 시안과 난징에 배터리 공장을 가동했지만 규제에 발목잡히며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5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이 지연된데다 기존보다 40배 이상 강화된 8GWh 배터리 생산 능력을 중국 정부가 요구하며 사실상 개점휴업이나 다름 없는 상태였다. 

업계 관계자는 "안전조건을 얻기는 쉽지 않겠지만 전기버스에 제품이 사용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여전히 사업성이 불투명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중국의 규제 강화 움직임은 자국 업체 보호를 위한 것으로 외자 업체의 경영환경은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표면적으로는 자국 산업 경쟁력 확보 차원이라지만 실질적으로는 업체 육성을 위한 것"이라며 "실제로 중국내 사업을 위해서는 협업을 하는 방법과 기술을 전수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국내 기업을 포함해 외국 기업들 역시 같은 어려움에 처해있다"며 "불확실성은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은 당장 재고처리 등 문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낙관적인 사업 전망을 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