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8종의 무속인 서비스 판매… 티몬 제외한 e커머스 업계 무속인 서비스 '부정적'
신현성 대표 가족사 알려지면서 불매 운동도 확산 中
  • ▲ 티몬에서 판매하는 무속인 서비스 ⓒ티몬 홈페이지
    ▲ 티몬에서 판매하는 무속인 서비스 ⓒ티몬 홈페이지

    티몬에서 무속인 서비스를 판매해 논란이 예상된다. 해당 상품은 무속인을 통해 사주는 물론 관련 사안을 총 망라한 '점'보는 서비스다.

    26일 뉴데일리 경제 기자가 직접 티몬 홈페이지를 확인한 결과, 8종의 무속인 관련 서비스 상품을 판매 중이었다. 기본가 보다 최고 64% 할인하는 딜도 진행 중이었다.

    상품 내용에는 "척 보면 딱 들어 맞추는", "콕 집어주는 신통방통 사주에 해결방안까지 짚어주니 고민타파" 등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각종 문구들로 채워져 있었다.

    상품 문의란에는 후기 이벤트를 통해 당첨된 고객들에게 사주 상담 1회권을 제공하고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란다는 티몬의 공식적인 멘트도 안내돼 있다.

    서비스 상품 판매는 현행법상 법에 접촉되는 사안은 아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서비스인 만큼 소비자가 피해를 입거나 서비스 만족도가 낮을 경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해당 서비스는 지역딜(지역업체 쿠폰서비스)로 우수 선정 업체가 아닌 제휴를 맺고 할인 판매하는 방식의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 역시 높지 못하다.

    티몬을 제외한 쿠팡, 위메프 , 11번가, G마켓, 옥션 등 다른 e커머스(전자상거래)에서는 무속인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지 않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종류의 서비스 판매는 고객 경험에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라며 "고객은 회사를 믿고 구매하는 것인데 이용 이후 마음에 들지 않는다거나 피해를 볼 경우 누구를 탓해야 하는지 애매하다"고 입을 모았다.

실제로 소셜커머스 사업 초기인 2010년 90% 달했던 지역딜은 현재 10% 수준으로 줄었다. 서비스 품질 관리가 어려워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고 업체 간 수수료 등에 다양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e커머스 업체가 지역딜 서비스 판매를 꺼리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 ▲ 티몬에서 판매하는 무속인 서비스 ⓒ티몬 홈페이지
    ▲ 티몬에서 판매하는 무속인 서비스 ⓒ티몬 홈페이지

    티몬에서 판매하는 무속인 서비스 역시 이러한 범주에서 고객 만족도에 의구심이 생긴다는 게 다수 업체들의 공통된 견해다.

    만일 해당 서비스에서 무속인이 부적을 써야 한다고 강요하며 100만원을 요구했을 때 고객이 이를 믿고 지불한 후 후회해도 소비자들은 티몬에 손해 배상을 요구하기 어렵다.

    다양한 불법 서비스로 변질될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가라오케 할인 쿠폰 판매' 사건으로 여론에 질타를 받은 티몬이 향후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제품에 대해 심사숙고한다고 했지만, 아직 이런 식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무속인 서비스는 과학적인 근거도 없고 불법 서비스로 양상이 언제든 바뀔 수 있다"고 꼬집었다.

    '가라오케 할인 쿠판 판매'는 지난 2014년 4월께 티몬에서 발생한 논란으로 당시 티몬은 '해가 뜰 때까지 핫하게 즐겨라'라는 자극적인 문구를 넣어 여성도우미가 나오는 룸살롱 쿠폰을 판매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티몬 측은 순기능이 많은데 지나치게 지역딜을 나쁘게만 보는 것 같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티몬 관계자는 "지역의 다양한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고 고객도 이러한 서비스에서 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라며 "해당 서비스를 전부 나쁘게 보는 것은 범죄 도구로 쓰일 확률이 있으니 칼도 팔지 말라는 소리와 같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딜이라 하더라도 본사 MD(상품기획자)가 현장을 직접 방문해 규모, 사업 여건 등을 확인해보기 때문에 100%는 아니지만, 위험 요소를 제거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비자의 보상에 대해서는 사안별로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티몬 관계자는 "해당 서비스로 고객이 피해를 받았다는 것이 확실하다면 티몬에서 100% 보상을 한다. 그러나 고객 만족도라는 것은 개인별로 느끼는 감정이 다르기 때문에 보상을 위해서 검증해봐야 한다"라며 "부적을 그리는 등의 피해도 비슷하다. 무속인의 권유에 고객이 납득하고 지불했다면 이는 우리가 보상할 사안이 아니다"고 피력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러한 논란에 대해 만약 고객이 해당 서비스로 인해 피해를 받았다는 점이 확실하다면 판매 거래처와 무속인 모두에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의견을 내놨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런 논란의 경우 양측 모두에게 소비자는 피해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라며 "만약 서비스가 엉망이라면 이는 채무불이행에 해당한다. 고객은 정당하게 자신의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 ▲ 티몬 신형성 대표 가족사에 대한 네티즌 반응 ⓒ네이버 카페
    ▲ 티몬 신형성 대표 가족사에 대한 네티즌 반응 ⓒ네이버 카페

    한편 티몬은 현재 신현성 대표의 가족사가 알려지면서 불매운동도 확산 중이다.

    신 대표의 조부 신직수 씨는 박정희 대통령의 사단장 시절 법무참모였으며 제11대 검찰총장까지 지냈던 인물이다.

    문제는 지난 1964년 검창총장이었던 신 씨가 '인혁당 사건' 수사 및 재판의 최고책임자였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유신헌법은 박정희가 구상안 내용을 신직수·김기춘이 안을 만들었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티몬에 불매운동은 급속도로 확산 중이다.

    현재 각종 SNS에서는 "불매운동 해야죠", "티몬 실망이네요", "탈퇴해야겠네요" 등 비난 여론이 일파만파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