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동반구매 상품 분석 결과, 냉장안주 올해 모든 주류와 동반구매율 높아
  • ▲ CU에서 판매하는 냉장안주 3종 ⓒCU
    ▲ CU에서 판매하는 냉장안주 3종 ⓒCU

    최근 홈술족들이 편의점 안주 시장의 지형도를 변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술족이란 집에서 나 홀로 음주를 즐기는 사람을 말한다.

    27일 CU에 따르면, 홈술 문화가 보편화 되면서 올해 주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소주 21.5%, 맥주 15.8%, 전통주 3.9%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면, 핫바, 오징어 등 대표적인 안주 상품 매출들도 전년 대비 10~20%대 매출신장률을 보였다. 특히 냉장안주의 매출신장률은 지난해 12.9%에서 올해 11월 말 기준 46.6%로 대폭 신장했다.
  • ▲ 주류별 동반구매 상품 순위(술, 담배, 음료 제외) ⓒCU
    ▲ 주류별 동반구매 상품 순위(술, 담배, 음료 제외) ⓒCU

    냉장안주의 인기는 주종별 동반구매 상품 순위를 봐도 뚜렷한 상승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소주는 라면, 맥주는 스낵, 전통주는 마른안주가 지난 해에 이어 1위를 지켰지만, 올해에는 냉장안주가 모든 주종의 동반구매 상품 2~3위에 올랐다.

    최근 홈술, 혼술 트렌드에 맞춰 계란말이, 고등어구이, 족발 등 소포장 냉장안주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해당 상품들로 저녁식사 겸 안주 삼아 반주(飯酒)를 즐기는 고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CU는 지난 22일 ‘구운버터 알감자’를 추가 출시하는 등 냉장안주의 라인업을 강화하고 나섰다.

    ‘구운버터 알감자’는 휴게소 인기 메뉴인 알감자를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한입 크기의 알감자를 버터에 구워 짭조름한 맛과 고소한 향을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어니언 소스를 동봉해 취향에 따라 찍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가격은 2500원이다.

    남인호 BGF리테일 가정식품팀 MD는 “메뉴의 다양화, 용량의 소형화를 통해 편의점 냉장안주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홈술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